티스토리 뷰

 이번 글에서는 타입에 대해 또다른 별칭을 붙일 수 있는 코틀린의 기능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1일 1코틀린

 타입에 별명을 짓는 키워드 typealias는 말 그대로 타입(type) 별명(alias)를 붙여서 만들어진 키워드입니다. 원래 정해져있는 타입을 다른 이름으로 사용하고 싶은 경우에 사용하면 편리한 기능입니다. 그러면 아주 간단한 예제 코드를 보면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예제 코드 (examples)

아래는 typealias를 사용하는 예제코드입니다.

typealias Number = Int

fun main(args: Array<String>): Unit{
    val a: Number = 10
    println(a)
}

실행 결과

아래는 코드의 실행 결과입니다.

10

Process finished with exit code 0

코드 설명

1(번 줄): typealia를 Int라는 형식에 적용해서 우리만의 이름인 Number로 지정해서 사용하겠다고 정의해준 모습입니다.

4: Number라는 형식별명을 사용해서 a의 형식을 정한 뒤에 10이라는 수를 할당하고 있습니다. Number가 Int와 완전히 같은것이므로 Int 형식으로 내부적으로 저장이되게 됩니다.

5: 출력결과 역시 정상적으로 10이 출력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


이러한 코틀인의 typealias를 사용하면 아주긴 타입이나 특정명으로 타입을 따로 정해서 사용하고 싶은 경우에 유용할 수 있습니다. 마치 C언어의 typedef와 비슷한 면이 보이는 것 같습니다.

 보통 프로그래밍 언어의 경우 겹치는 부분이 상당수이지만, 이런 특별하게 다른 코틀린만의 특징을 공부하는 것이 핵심이라고 생각됩니다.

 다음 글에서도 더 재미있는 주제로 찾아뵙겠습니다. 고생하셨습니다. 😎

[Android/Kotlin] - [코틀린] 문자열 안에 변수 바로 사용하기 ${} (Syntactic Sugar)

[Android/Kotlin] - [코틀린] 문자열 String 이해하는 가장 쉬운 방법 (초보, 입문자용)

[Android/Kotlin] - [코틀린] 문자 타입 Char 그리고 유니코드에 대한 고찰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네이버 이웃추가
«   2025/01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