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전 글에서 값을 받기만하고 저장해두지 않으면 값이 날라가 버리는 것을 알았다.

그래서 이번 글에서는 변수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한다.

예제 코드

fun main(args: Array<String>):Unit
{
    var total:Int
    total = 0

    val a:Int = 95 + 9 + 15 - 3
    println(a)

    val b:Int = 41 + 77 + a
    println(b)

    total = a + b
    println(total)
}
116
234
350

Process finished with exit code 0

3: 코틀린에서는 변수를 선언할 때 var 키워드를 사용해서 변수를 선언한다.
코드에서 var total:Int의 경우 var는 변수라는 것을 말하며, total은 변수명, Int는 타입을 말한다.

4: total = 0 으로 변수를 초기화 해준다. (0을 할당해준다.)

6: 코틀린에서 상수는 val 이라는 키워드를 사용한다. var, val 헷갈릴 수도 있으나 중요한 것이므로 잘 구분해야한다. 이때 상수란 한번 초기화 하면 나중에 절대로 변하지 않는 값을 말한다. 변경하려고 하면 오류가 발생한다.

9: 상수 b를 선언하고 초기화 해주었다. 이때 할당해둔 a를 사용하여 더했다.

12: total 변수에 a와 b상수를 더하여 할당했다.

13: 출력 시 값이 모두 더해진 350이 출력된다.

결론

 코틀린은 변수는 var, 상수는 val 키워드로 선언할 수 있으며, var 변수명:타입 패턴으로 선언한다.

3번 라인의 경우 밑줄이 쳐진 이유는 바로 밑에 total을 초기화 하는데 이것을 한 줄로 간단화 할 수 있기 때문에 인텔리전스가 지적해주는 것이다.

댓글
댓글쓰기 폼
네이버 이웃추가
«   2020/10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