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의정부 여권발급 방법 경기도청북부청사,제2청사

대표이미지


 해외에 나가게 될일이 생기거나 해외여행시 꼭 필요한 것이 여권인데요? 저는 이번에 일본여행을 위해서 여권을 발급받게 되었습니다. 비행기표를 예매하는데 보니까 여권번호 입력을 해야 예매가 되는 줄 알고 식겁했는데요. 알고보니 여권번호는 나중에 따로 입력해도 된다고해서 안심하고 바로 여권을 발급받으러 갔습니다.


 제가 의정부에 거주하고 있기때문에 의정부에서 여권발급하는 방법을 위주로 설명할 것인데요? 다른 지역분들은 각 시의 청사나 여권사무 대행기관에서 여권을 발급 받을 수 있다고 하니 참고해주세요. 우선 발급하기 전에 여권에 대한 기본 정보를 살펴보겠습니다.

발급대상

설명1


 발급대상은 일단 두 가지가 되겠죠? 기존에 여권을 가지고 있었지만 만료되신 분과 처음으로 만드는 분이 있을겁니다. 저는 전자에 해당되는데요. 초등학교 때 학교에서 일본을 갈 기회가 있었는데 그 때 일본이 자연재해피해가 커서 취소되어 여권만 발급하고서 못갔었던 기억이 있습니다. 만료된 여권을 가지고 성인이 되어 발급받으러 갔는데 직원분이 말씀하시기를 필요없다고 하셔서 의아했었습니다. 왜냐하면 만료된 여권을 가지고 가야한다고 들었기 때문인데 말이죠.


 또, 미성년자의 경우에는 부모님이 대리신청이 가능하지만 성인의 경우에는 꼭 본인이 가서 발급받으셔야 합니다.


여권발급 비용 및 준비물

설명2


 우선 의정부에서 발급을 받으시려면 금오동에 있는 경기도청북부청사(제2청사)에 방문해 주시면되겠구요. 접수비용(수수료)는 사실 얼마 안할거라 예상했는데 무려 5만원이나 되어서 발급받을 당시에 잔액부족이 뜰 뻔 했습니다. 여러분들도 금액 5만원정도로 예상해서 준비해 가시기 바랍니다.


 준비물은 간단합니다. 일단 여권용 사진인데요? 이건 꼭 6개월 이내에 촬영한 사진이 필요합니다. 저는 청사앞에있는 사진관에서 바로 찍어서 만들었습니다. 사진기사님에게 여권용사진 찍으러 왔다고하면 친절히 찍어주십니다. 또 신분증(주민등록증)민증이 있어야합니다. 저는 이렇게 두가지로 여권 발급에 성공했습니다.


미성년자 여권 대리신청의 경우

설명3


 부모님께서 아이의 여권을 직접 신청하려고 할때에 참고해야될 사항입니다. 위에 스크린샷으로 첨부해드립니다. 추가적으로 필요한 것은 가족관계증명서 정도가 있겠습니다. 나머지는 뭐 별문제없다면 바로 발급이 가능할 것으로 보이네요.

군인, 대체의무 복무자의 경우

설명4

군인이나 경찰대학새의 경우에 따로 국외여행 허가를 받아야 갈 수 있습니다. 사실 군 복무중에 해외여행 가는 사람은 아주 드물지만 그래도 허가를 받으면 보내준다는게 참 괜찮은 것 같습니다. 군인 신분때 해외여행 도전 못해본게 아쉽네요.


경기도청북부청사 제2청사 방문

경기도청북부청사 모습


 여권 발급을 위해 의정부 금오동에 위치한 경기도청북부청사를 찾아가줍니다. 폭염경보에다가 날이 엄청 덥습니다. 경기도청북부청사를 찍으려고 했는데 청사입구가 이렇게 막혀있더군요. 보니까 공원조성 공사가 진행중인 것 같습니다. 좌나 우로 우회해서 찾아가시면됩니다.


종합민원실 모습


 들어가서 1층에 보면 경기도청 북부청사 종합민원실(Northern Gyeonggi Public Service Center)이 보이는데 바로 이곳에서 신청해주시면되겠습니다.


여권발급 간이서식유의사항 및 영문성명 기재법


 들어가셔서 번호표를 뽑고서 여권(재)발급신청 간이서식을 작성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찾아가서 들어갈 때만해도 한적하고 아무도 없고해서 사람이 없을 줄 알았는데 은근히 사람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만들러 같을 때도 그렇고 찾으러 갔을 때도 사람이 좀 있어서 대기시간이 5분 이상 걸렸네요. 무튼 간이서식을 작성하고 자신의 차례가 오면 직원분이 말씀하시는 대로 준비물 제시하고 금액 지불하면 여권 신청이 완료됩니다.


여권신청 접수증위임장


 여권신청이 완료되면 접수증을 받게됩니다. 여기에 여권 찾는 날이 있는데 맞추어서 가주시면 되겠습니다. 아마도 6개월 이내에 찾지 않으면 자동으로 삭제처리 되는 것 같습니다. 그러니 시간이 되면 빨리가서 찾아주는 게 좋겠습니다. 혹시 본인이 직장 때문이나 일 때문에 시간이 안되면 다른 사람에게 위임하여 대리수령이 가능합니다.



 그대신 미리 말씀을 드려야합니다. 여권발급발을때 찾으러 오는건 다른 사람이 올것 이라고 미리 알려두는 것이죠. 그후 그분과의 관계나 전화번호 등의 인적사항을 입력하시면 본인이 아니어도 적합한 사람일 경우 대신 찾아줄 수 있습니다.


 여권의 영문이름을 어떻게 기입할지 모르시는 분들도 계실텐데 청사에 가보시면 신청하는 곳에 영문이름작성법이라는 책자가 있습니다. 그걸 참고해서 적어주시면 참 쉽게 작성할 수 있으니 걱정하지 마시기바랍니다.


여권사용안내 : 서명여권 서명란

여권 서명 꼭 해주세요

 여권을 찾으셨다면 꼭 해야할일. 바로 서명하기입니다. 3페이지에 소지인의 서명하는 곳에 자신의 이름을 서명해주시면되겠습니다. 또 자신의 신용카드에도 꼭 서명을 하여 여행해주시기 바랍니다. 해외 여러 나라에서는 이런 서명이 필수라고합니다. 분실시에도 이런 서명이 큰 효력을 발휘한다고 들은 적이 있는 것 같네요. 아무튼 귀찮터라도 꼭 서명하기 잊지맙시다!


 다들 여권 잘 만드시기 바라겠구요. 해외여행이라도 본인의 안전과 건강이 최우선이니 몸 조심히 다녀오시기바랍니다.


관련된 다른 글

여행 필수앱? 번역어플 파파고를 알아보자

여행시 간단한 가방은? 바로 힙색

여름여행 필수 끈적임없는 선크림

친구가 캄보디아에서 사온 두리안파이 맛?


도움이되었다면,

공감 꼭 눌러주세요!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