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티스토리 블로그 스킨변경 G-skin 2 적용


 2017.07.02 저녁에 블로그 스킨을 변경했습니다. 기존에 쓰던 스킨은 티스토리의 #1 스킨이었는데요. 깔끔하고 심플한게 너무 마음에 들었지만, 사이드바가 하단에 있는 1단형 스킨이라 옆에 사이드바가 없고 카테고리도 상단 메뉴를 눌러 주어야 했기 때문에 블로그에 체류시간을 늘릴 조건이 안됬어서 바꾸게 되었습니다.


 바꾸게 된 스킨은 바로 밥을고봉님께서 만드신 무료 반응형 스킨인 G skin 2버전입니다. 5월달에 올려주셨더군요. 원래는 fastboot이나 czz cross 스킨을 사용하려고 했지만, 속도면과 여러가지 면에서 쥐스킨 보다 매리트가 없는 것 같아서 #1스킨에서 심플함을 유지한채 옆 사이드 바까지 있는 g스킨을 채택하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바꾸고 나서 멘붕?

티스토리 스킨변경은 그렇게 순탄치 않은 것 같습니다. 바꾸자 마자 난관에 봉착. 일단 스킨 자체에 원래 제작자가 쓰던 메타코드와 광고코드가 있어서 제 코드로 다시 수정을 해주어야 했습니다. 발견하지 못했으면 아직까지 스킨 제작자 분의 코드가 메달려 있었겠네요. 빨리 발견 못했으면 큰일 날 뻔했습니다. 그렇게 수정을 했으나 광고크기 때문에 또 멘붕. 반응형인데 너무 크게 잡히고 상단도 사이드바형식으로 잡혀서 멘탈이 나갔습니다. 글씨도 너무 작고 스킨이 전체적으로 손을 덜 봐진 상태로 코드를 좀 아시는 분이 수정해서 쓰는 스킨 같았어요. 결국 아는 블로거 분에게 도움을 요청했습니다. 게임타파라는 분인데 같은 스킨이어서 여러가지로 정말 많이 알려주셨습니다. 카톡으로 거의 2시간 가량 도움을 받고나서 이제 그나마 스킨이다 할 수 있는 스킨이 적용되었습니다. 도움 줄 수 있는 건 다 주신 게임타파님 감사합니다. 앞으로도 같이 열심히 키워봅시다! 제가 다음에 도움이 드릴 것이 있다면 꼭 드리겠습니다.



이제 남은건 웹마스터와의 사투

스킨이 자리잡혔다고 해서 끝난 것이 아닙니다. 그 유명한 스킨 변경후 네이버 웹마스터 수집실패 반응 다들 익히 아실겁니다. 스킨을 변경하면 얘가 인식을 못해버리는 경우인데요 적으면 3일 길면 3개월 까지 걸린다는 인식작업. 그러나 이제 베타버전이 아닌 정식버전이기에 한 번 이기회에 도전해서 바꾸어 본 것인데요? 어차피 바꿀 것이라면 빨리 바꾸자 해서 바꾸었습니다. 수집실패뜨면 스트레스가 장난아니죠 하루하루 정말 애탑니다. 그리고 방문자수 하락과 동시에 수익까지 하락세면 마음고생이 너무 심할 것 같네요. 그래도 스킨 변경을 한 이유는 장기적으로 보았을 때 더 좋기 때문에 바꾼 거라 일단 이 문제점은 두고 봐야 할 것 같습니다. 한 가지 궁금한게 생겼는데 스킨 변경후 사이트맵을 다시 만들어 제출해야하는 것. 이거도 한 번 알아 봐야겠습니다.


 그런데 스킨을 변경하고 난 후에 작성된 글인 122번째 글을 요청해 보았는데 수집성공이 떴습니다. 왠걸? 그런데 아직 색인은 되지않았습니다. 역시. 계속해서 지켜보겠습니다. 아니, 이제 지켜 보는 일만 남았습니다. 제대로 인식을 하기까지 얼마나 걸리련지 두렵네요. 그래도 글은 꾸준하게 작성해 나갈라고 합니다. 여러 분들도 응원해 주세요. 제 글이 스킨변경에 도움이 되었음 좋겠네요.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네이버 이웃추가
«   2025/01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