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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안드로이드 리사이클러뷰와 그리드 레이아웃 매니저를 이용한 해상도별 item 그리기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마주친 문제인데, 리사이클러 뷰 에서 여러 종류의 아이템(헤더, 아이템카드, 푸터)을 뿌려주고 있는 상황이며, 가이드로 나온 디자인은 특정 해상도에서 아이템 뷰를 다르게 보여주기를 원하고 있었습니다.

아래는 디자인 가이드 예시 입니다.

해상도별 디자인 가이드

리사이클러 내부에 들어가는 아이템이 한 가지 종류가 아니라 위 디자인 가이드를 보시면 알겠지만 최 상단에는 타이틀 헤더(Header)가 최 하단에는 푸터(Footer)가 붙어있는 상황입니다.

기본적으로 사용하고 있었던 LinearLayoutManager 를 걷어내고 GridLayoutManager 를 사용해야 함은 얼추 알고는 있었는데, 아이템 타입이 여러개 일 때는 어떻게 적용을 할지 몰라서 막막했었죠.

1.1. Header 와 Footer 를 한 행으로 처리하기

먼저 찾아본 것은 헤더와 푸터의 경우 해상도가 큰 화면에서 2열로 나뉘어 보여질 때도 한 행에서 보여지게 해야하는 문제였죠. 이 부분은 구글링을 통해서 쉽게 해답을 찾을 수 있었습니다.

val mLayoutManager = GridLayoutManager(context, 2)
mLayoutManager.spanSizeLookup = object : SpanSizeLookup() {
    override fun getSpanSize(position: Int): Int {
        return when (adapter.getItem(position)) {
            is HeaderItem, is FooterItem -> 2
            else -> 1
        }
    }
}

GridLayoutManagerspanSizeLookup 을 새로 확장하여 getSpanSize 를 재정의해주는 방법이었습니다.

리사이클러 뷰에 위치하는 각각 아이템의 타입을 가져와서 헤더와 푸터인 경우에는 spanSize 를 2로 반환하게 끔하여 두 개의 열을 다 차지하도록 해주었습니다. 그러면 실제 리사이클러 뷰에서 헤더와 푸터는 한 행에서 나타나게 되는 것이죠.

1.2. 특정 해상도를 넘어가면 2개 열로 나누어 아이템을 보여주기

다음은 특정 해상도를 넘길 경우 2개 열로 나누어 아이템을 보여주는 부분 이었습니다. 이 부분은 사실 GridLayoutManager를 인스턴스화 할 때 디바이스 너비를 얻어와 설정해 주면 되는 부분이죠.

1.1 에서 본 코드에서 특정 해상도 이상일 때만 GridLayoutManager(context, 2) 으로 인스턴스화 하고 아닐 경우에는 GridLayoutManager(context, 1) 또는 LinearLayoutManager 를 사용하는 방법도 있겠죠.

2. 특정 해상도를 넘어가기 전에는 match_parent, 그 이후에는 가운데로 몰아서 보여주기

가장 구글링도 많이하고 시간을 많이 할해한 부분은 특정 해상도 이상일 때 아이템 카드의 정렬과 너비 설정 부분이었습니다.

사실 처음에는 스택오버플로우에 질문도 남겼습니다. (현재는 자문자답 한 상태입니다 😂)

결론은 RecyclerView.ItemDecoration 을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class ItemDecoration(context: Context, private val displayWidthPx: Int) :
    RecyclerView.ItemDecoration() {
    private val horizontalMargin =
        context.resources.getDimensionPixelSize(R.dimen.span_middle_margin)
    private val maxItemSize =
        context.resources.getDimensionPixelSize(R.dimen.item_max_width)

    override fun getItemOffsets(
        outRect: Rect,
        view: View,
        parent: RecyclerView,
        state: RecyclerView.State
    ) {
        super.getItemOffsets(outRect, view, parent, state)
        val spanIndex = (view.layoutParams as GridLayoutManager.LayoutParams).spanIndex

        outRect.run {
            if (parent.getChildViewHolder(view) is MyViewHolder) {
                when (displayWidthPx.pxToDp) {
                    in 1..767 -> Unit
                    else -> {
                        val displayStartEndMargin =
                            (displayWidthPx - (maxItemSize * 2) - (horizontalMargin * 2)) / 2
                        if (spanIndex % 2 == 0) {
                            right = horizontalMargin
                            left = displayStartEndMargin
                        } else {
                            left = horizontalMargin
                            right = displayStartEndMargin
                        }
                    }
                }
            }
        }
    }
}

위 코드에서 RecyclerView.ItemDecoration 를 확장하는 커스텀 데코레이션 클래스를 정의해주었습니다.

순서대로 살펴보면 horizontalMargin 은 가운데로 아이템 카드를 몰아보여줄 때 각 1열 2열 아이템 사이에 마진을 위한 값입니다. maxItemSize 는 해상도가 큰 화면에서 보여줄 아이템 카드의 최대 너비가 되겠습니다.

그리고 ItemDecoration 클래스 생성시 context 와 더불어 displayWidthPx 도 받도록 하였는데요? displayWidthPx 는 유저가 사용하는 디바이스의 디스플레이 실제 너비이어야 합니다.

이들은 모두 getItemOffsets 에서 사용되어야 하고 getItemOffsets 에서는 픽셀값을 사용하기 때문에 픽셀값을 받아왔습니다.

반응형

outRect 의 크기를 설정하여 그려질 영역을 결정하기 때문에 해당 객체에서 run 으로 적용해주었습니다.

parent.getChildViewHolder(view) is MyViewHolder 으로 현재 view 가 어떤 아이템 타입의 뷰홀더인지 파악하고 헤더와 푸터가 아닌 아이템 카드인 경우에만 적용하도록 합니다.

이후 유저 디바이스가 특정 해상도를 넘어가는 경우에만 마진값을 재 계산하여 화면에 그려질 위치를 정해주었습니다.

결론

결과적으로 원하는 리사이클러 뷰의 아이템 디스플레이 방식대로 구현을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처음에는 정말 이게 가능한가? 가능한지 팀원분께 질문을 해볼까? 라는 생각도 들었지만 (스택오버플로우에 질문을 올리기도 했지만 빠른 답변이 없없다..) 불가능 해보이진 않아서 계속 문제해결을 위한 답을 찾았고 결국 해결했다. 🤯

맞는 코드인지, 좀 더 효율적인 코드가 있는지 모르겠지만 그래도 뿌듯하다. 구글링 해봤을 때 관련된 티스토리나 국내 포스터가 없어서 혹시나 다른 분들에게 도움이 될까 해서 포스팅을 남기게 되었는데, 혹시나 다른 의견이나 궁금한 점이 있으시다면 덧글 남겨주시면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도움 되셨다면 공감 부탁 드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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