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1. Google Developers Jetpack Compose Codelab 2021

이번에 GDG Korea Android 에서 진행했던 행사인 DevFest 2021 Android Compose 코드랩 행사를 참여한 후기를 기록한다

Jetpack Compose 는 네이티브 UI 를 빌드하기 위한 Android 의 최신 툴킷으로, UI 개발을 간소화하고 가속화할 수 있다.

위에서 처럼 compose 는 즉 UI 를 기존 보다 쉽게 디자인, 개발, 빌드 할 수 있는 최신 라이브러인데, 기존 성능문제를 해결하면서도 쉬운 개발이 가능한.. 그런 멋진 녀석이다. (여기서는 보다 자세한 설명은 생략한다)

최근 이직하게된 회사에서 안드로이드 앱 개발 직무를 맡고 있기도하고 평소에 관심이 많은지라 이번 행사의 소식을 듣자마자 등록했다. (사실 수료하면 Jetpack 을 타고있는 안드로이드가 그려진 맨투맨을 소정의 상품으로 받을 수 있다고 해서 더더욱 지원했다.)

그리고 우리 회사 앱에도 조만간은 아니지만 언젠가는 레거시를 제거하고 Jetpack compose 를 적용할 가능성이 충분히 있기 때문에 (실제로 내년 적용을 시작하지 않을까 예상을 해본다..) 미리 공부해 두어도 나쁘지 않다고 판단했다.

1.1. 그렇게 시작된 광란의 코드랩

열혈 커밋의 흔적

코드랩 진행방식은 gdgand/ComposeFest2021 저장소에서 포크해서 해당 포크 브랜치에서 커밋을 날려서 진행하면 GDG 측에서 수료기간내에 모든 코드랩을 진행했는지 판단해서 수료가 됬다고 판단되면 사은품을 보내주게 되는 것이었다.

일부러 나중에 참고하려고 열혈 커밋을 하면서 매우 세세한 커밋을 기록하려고 노력했다.

만약 저의 브런치가 궁금하시다면 아래를 참고 😶‍🌫️

NetLSS/ComposeFest2021

코드랩은 구글 에서 제공하고 있는 코드랩이며 코드랩 특성상 나와있는 설명을 보면서 이해하고 그대로 코드를 타이핑해서 결과물을 보면서 진행하면 되기 때문에 큰 어려움은 없을 것이다. (라고 생각했다.)

또 매주마다 영상이 공개되면 해당 주에 어떤 코드랩을 완수하면 수료하는데 도움이된다는 가이드와 설명을 GDG 측에서 올려주었다. 사실 강의처럼 코드랩을 같이 진행하는 줄 알았는데 그건 아니였다.

GDG 코드랩 안내 링크

매 주마다 보통 1~2개의 코드랩을 가이드 해주었고 가이드 대로 코드랩을 진행해도 사실 벅찼다.. 왜냐면 일하면서 동시에 해야했기 때문에 퇴근하고 저녁먹고 바로 코드랩을 켜서 진행하기를 매일 반복해서 하고 정 안되면 주말에도 코드랩을 수행해야 어느정도 일정을 따라갈 수 있었다.

아무래도 코드랩이 영문으로 되어있던게 시간이 오래걸린 이유였던 것 같다. 해석해보면 큰 어려움 없는 내용이지만 100%로 까지 해석이 되지 않아 구글 번역을 사용해서 코드랩을 진행했다. 그래서 예상 코드랩 시간보다 거의 +30~40% 정도 걸렸던 것 같다.

참가하신 분들이 1,000명 이상 됬던 것으로 알고있는데 이후에 알고보니 수료자는 30% 정도 뿐 이라고 한다. 아무래도 적지 않은 코드랩 내용 + 영문 이었어서 수료가 어렵지 않았다 하는 생각이든다. 물론 한달간 꾸준히 성실하게 할 수 있느냐가 관건이지만..

수료하고 받은 메일

그래도 나는 수료했다 기쁘다! 🔥  GDG 소속이자 현재 우아한 형제들 소속 이시기도한 경완님께서 보내준 메일..! 사실 안드로이드 취업준비를 하면서 실력을 쌓을 때 활용했던 강의가 하나가 있는데 그 강의 강사가 경완님이어서 이런 행사에서 또 경완님을 간접적으로 보게되니 반가웠다.

2. 수료 기념 사은품

드디어..! 코드랩 행사에 지원한 동기가 되었던 사은품을 받았다. 직접 다 택배로 GDG 측에서 쏴주는 지라 (맨투맨은 구글에서 제공한 것으로 알고 있다.) 받는데는 몇 주 정도 걸렸던 것 같다.

기모 맨투맨과 스티커

후드인줄 알았으나 맨투맨 이었던..! 그래도 아주 마음에 들었다. 게다가 기모여서 요즘 입기도 딱이어서 너무 좋았따. (한달간 거의 야근 수준의 코드랩을 진행하면서 고생했던 거에 대한 보상을 받은기분! 🚀)

굿즈 스티커

그리고 대망의 개발자 전용(?) 스티커..! 벌써 부터 어디에 붙여야할지 고민이 된다. 스티커도 나무 잘 나온것 같아서 아주 아주 마음에 든다..! 역시 이런 개발자 컨퍼런스의 꽃은 이런 굿즈가 아닐까 싶다.. 하나 하나 모아 노트북에 붙이면 간지 + 만족감 up

이걸 회사 노트북에 붙이기엔 아까워서 최대한 고민해보고 어디에 붙일지 결정할 생각이다. 😂

아무튼 굿즈 자랑을 끝으로 이 글을 마치려고 한다. 다음에도 이런 행사가 있으면 또 참여 및 공유 해보도록 하겠음!


해당 코드랩을 해보고 싶으신 분들은 아래에 첨부해둔 링크를 참고하면 된다. 

컴포즈 코드랩 링크

그리고 아래는 저의 브런치 인데, 상세한 커밋이 궁금하신 분들은 살짝 구경하셔도 좋음 (깃헙 맞팔 해요!! 😆)

NetLSS/ComposeFest2021

 

GitHub - NetLSS/ComposeFest2021: DevFest 2021 ComposeFest 코드랩 Repo 입니다

DevFest 2021 ComposeFest 코드랩 Repo 입니다 . Contribute to NetLSS/ComposeFest2021 development by creating an account on GitHub.

github.com

2021.10.14 - [Android] - [Android Studio]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로딩바 꾸미기 : 슈퍼마리오

2021.08.17 - [Android/App] - [Android] 구글맵 API를 사용한 어플 만들어보기 (위치 검색, 현위치)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네이버 이웃추가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