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1. 갤럭시 워치4 클래식 롤렉스 페이스 적용기

원래 워치류 기기가 없었으나 계속 구매해야겠다고 생각은 하고 있었는데 이번에 갤럭시 워치4가 공개 되었을 때 바로 사기로 마음먹었다. 일단 디자인도 너무 세련되게 잘 뽑혔고, 무엇보다 OS가 타이젠에서 구글 wear os 로 변경 됨에 따라 구매사유가 충분하다고 생각했다.

직전 까지 쓰던 시계는 스무살 때 구매한 시계로 생활하는데 전혀 문제가 없지만.. 오래 쓰기도 했고 무엇보다 금방 질려하는 스타일이라 새로 구매를 하게된 이유도 있다.

내가 적용한 워치 페이스 (갤럭시 워치4 클래식)

1.1. Rolex face

MR Time, facer, WatchMaker 등 워치 페이스를 제공하는 시계앱들을 둘러보아도 괜찮은 스킨이 많긴 하지만, 롤렉스 스킨은 공식적으로 판매하거나 올려져있는 공개 페이스가 없었다. 그래서 직접 만들거나 이미지를 배경으로 할 수 있는 마이 포토+를 사용하는 방법이 있다.

마이 포토+ 활용 (너무 별로)

마이 포토+ 기본 제공 페이스를 사용해서 배경에 원하는 사진을 넣을 수 있는데 여기에 롤렉스 페이스를 적용시킬 수는 있으나 시계침이나 컴플리케이션 등을 롤렉스에 맞추어 커스텀하기에는 역부족이다. 자연스럽지 않고 커스텀 할 수 있는 영역이 한정적이다.

1.2. Samsung Developer : Watch Face Studio

탐색을 위해 google 에 검색을 해본다면 한국에서도 그렇고 외국에서도 갤럭시 워치에 롤렉스 페이스를 적용하기 위한 많은 시도가 있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반응형

구글링을 하다보면 어느 능력자 분이 롤렉스 페이스를 다양하게 구현해둔 것을 찾을 수 있는데 이는 gwd 확장자를 갖는 파일이며. 삼성 개발자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Watch face studio 를 통해 직접 워치페이스를 만들게 되면 생성되는 프로젝트 파일이다.

해당 목록을 전부 받은 모습인데 롤렉스 이외에도 오메가, 알마니 등의 다른 브랜드 페이스도 있다. 그런데 대부분이 롤렉스 페이스이다. 사실 2년전에 만들어진 페이스들이긴 한데 롤렉스라 그런지 그래도 꽤 태가난다.

gwd 파일을 공유하고 싶으나, 직접 공유하기는 그렇고 구글에 Rolex watchface for Galaxy Watch (links in description) 키워드로 검색하면 나오는 문서를 참고하면 되겠다.

참고로 gwd 파일을 이용해서 워치 페이스를 빌드하려면 Samsung Developers 페이지에서 워치 페이스 스튜디오를 먼저 설치해야한다.

Win 및 Mac 에서 지원하며 Mac 의 경우에는 보안 허용을 해주어야 외부 패키지 설치가 가능하다.

설치 화면 예시

2. Watch face studio 사용방법

워치 페이스 스튜디오의 사용방법은 간단하다. 먼저 새로운 프로젝트를 생성해준다. (저의 워치 기준, 갤럭시 워치4 클래식 높이 너비 450)

프로젝트를 새로 하나 생성했으면 메뉴-파일-import gwd resource 를 통해서 gwd 리소스를 불러오자.

그럼 프로젝트로 해당 워치 페이스 자원들이 불러와지는데 사실상 이것이 워치페이스 빌드를 위한 준비 완료입니다.

3. 갤럭시 워치4 (클래식) 개발자 권한 얻기

gwd 파일을 사용하여 본인의 갤럭시 워치에 페이스를 적용하려면 개발자 권한이 필요합니다.

설정-워치 정보-소프트웨어 로 들어가신 후 소프트웨어 버전을 연타해주시면 토스트 메세지로 개발자 권한 얻음 이라는 메세지가 나타납니다.

반응형

이후 설정 화면을 다시 들어가보면 개발자 옵션이 추가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개발자 옵션에서 ADB 디버깅을 활성화 해주시고 Wi-Fi로 디버깅 옵션은 on 으로 바꿔주세요. (블루투스로 디버깅하셔도 됩니다.)

3.1. 스마트폰 디버깅 모드 활성화 하기

마찬가지로 안드로이드 스마트폰도 개발자 권한과 디버깅하기 옵션이 필요합니다.

설정-개발자옵션 을 통해 USB 디머깅 모드 사용을 on으로 해줍니다.

3.2. 워치 페이스 빌드하기

디버깅 모드 활성화가 모두 완료되었다면 스마트폰과 워치, PC를 같은 wifi로 연결시켜줍니다.

이후 스마트폰과 PC를 USB로 (유선으로) 연결해줍니다.

이후 워치 페이스 스튜디오의 우상단의 Run on Device 를 눌러 Device에 빌드하도록 합니다.

Run on Device 시 분석을 통해 AOD 체크를 하게됩니다. 이때 빌드해서 적용 가능할 때만 빌드를 할 수 있게됩니다. 넘어갔다면 패스.

이후 연결 목록에 만약에 스마튼폰 밖에 없거나 아예 기기목록이 뜨지 않는다면 위 주의 사항을 참고하셔 다시 설정을 해주세요.

반응형

 

설정을 모두 정상적으로 하였고 워치에서 디버깅을 허용하겠냐는 안내가 뜨면 OK를 눌러주면 연결 디바이스에 Galaxy Watch 가 정상적으로 표시되며 해당 기기를 눌러 워치에 적용하시면됩니다.

4. 결론

위에 설명드린 내용을 통해 간단하게 커스텀 롤렉스 워치 페이스를 적용해보았습니다.

생각보다 상당히 만족스러워서 놀랐고요. 분침 또는 시침, 초침 동작도 매우 부드럽고 다른 컴플리케이션 들도 매끄럽게 동작하면서 더 고급적인 느낌을 줘서 놀랐습니다.

이제 스트랩만 정품 메탈 실버 스트랩으로 바꿔준다면 좀 더 느낌을 살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워치4 클래식을 구매해서 받아본지 얼마 안됬지만 사용감도 나쁘지 않고 이러한 커스터마이징 가능한 것들이 많아서 재미있네요. 오래동안 질리지 않고 사용할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간혹가다 적용할만한 더 신박한 테크가 나온다면 또 포스팅 해보도록 할테니 자주 놀러와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워치에 설치해둔 Rolex 페이스들..

궁금한게 있으시거나 의견이 있으시다면 덧글로 남겨주세요.


[2021-10-08 추가]

드디어 메탈 스트랩을 장만했습니다. 갤럭시 워치4 클래식 42mm 에 맞는 날개형 메탈 실버 스트랩이 한동안 안보였는데 슬슬 보이기 시작하는 것 같아서 바로 구매했네요. 일반 스트랩 같은 경우에는 워치와 스트랩 사이에 공간이 남지만, 날개형 스트랩의 경우에는 공간을 메꿔주어 보기에 더 좋습니다.

반응형

⚠️ 최근 메일로 워치 페이스를 보내달라고 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저작권으로 인하여 메일 공유는 어려우며, 덧글에 링크를 남겨드렸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021-11-11 내용추가

많은 분들께서 덧글로 링크를 요청드려서 직접 첨부파일을 올리기에는 여러 문제사항이 많아서 따로 링크를 탈 수 있는 페이지를 열었습니다. 여기 링크를 참고하셔서 꼭 원하시는 롤렉스 워치페이스 적용하시기를 기원합니다. 😎

빠른 블로그 확인이 어렵습니다. 그래도 덧글 남겨주시면 최대한 확인해보려고 노력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알약 잘 삼키는 방법

스트레칭으로 다크서클 없애는 방법

의외로 잘 모르는 니트 보관 방법

댓글
댓글쓰기 폼
네이버 이웃추가
«   2022/01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