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코랩은 구글에서 제공하는 주피터 노트북입니다. 아니 주피터 노트북은 뭔데?

간단하게 말하면 웹상에서 코드를 실행할 수 있는 환경을 말합니다.

구체적으로, 파이썬 코드를 실행하거나 텍스트 작성이 가능하며 그래프 또한 그릴 수 있습니다.

 사용자는 크롬같은 웹 브라우저에서 코딩을 하고, 코랩이 이를 구글 클라우드에서 실행해주는 것이죠. 그렇기 때문에 비싼 컴퓨터나 GPU없이도 고성능 환경을 무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작성한 코드는 구글 드라이브에 저장이 가능합니다. (구글 아이디 필요)

코랩 사용법

코랩에 먼저 접속합니다.

노트가 뜹니다.

수정하고 싶은 블럭을 더블클릭 또는 Enter키를 눌러 마크다운 형식으로 편집할 수 있습니다.

아니 마크다운이 뭐야 (링크)

블럭 밑에 커서를 대면 코드 또는 텍스트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코드를 작성한 후 재생버튼 또는 ctrl+Enter 키를 통해 코드를 실행할 수 있습니다.

파일 메뉴에서 드라이브에 사본으로 저장하면 이후에도 웹 브라우저만 있으면 불러와서 이어서 작업이 가능합니다. 😀

추가적인 사용법

셀 삭제하기

블럭 옆에 있는 더보기(...)버튼을 누르면 셀을 복사, 잘라내기, 삭제 등이 가능합니다. (삭제는 휴지통 아이콘을 눌러 삭제하는 것으로 변경되었군요.)

실행하고 바로 다음 셀로 이동하기

shift+Enter를 누르면 해당 셀을 실행하고 바로 다음 셀로 이동합니다.

연속해서 라인별로 코드를 실행할 때 사용하면 편합니다.

실행만 하고 이동은 안하기

반대로 ctrl+Enter는 코드만 실행하고 다음 셀로 이동은 하지 않습니다.

실행하고 그 밑에 코드 삽입하기

Alt+Enter를 해주면 해당 라인을 실행하고 밑에 코드 셀을 추가하여 계속 코딩할 수 있습니다.

코랩 단축키 설정하기

ctrl+M, H (ctrl 누른채로 M누르고 바로 H 누르기)를 통해서 단축키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명령 팔레트 사용하기

 도구의 명령 팔레트만 있으면 많은 단축키를 굳이 외우지 않아도 쉽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네이버 이웃추가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