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오류 0x80070091 간단한 해결방법

대표이미지


폴더를 삭제하려고 했는데 안된다?

 외장하드나 USB SD카드를 연결하고 폴더를 정리하면서 삭제도 하려고했지만, 오류 0x80070091 가뜨면서 삭제가안된다.. 왜이러는 것일까? 중간에 강제로 뺐거나 아니면 컴퓨터가 재부팅되어 외장하드나 sd카드연결에 문제가 생기며 경로이상 또는 배드섹터가 생긴 경우일 수도 있다. 그러면 아예 그 폴더를 삭제할 수 없을까요? 아닙니다. 간단한 해결방법들을 이제 살펴보록 하겠습니다.



오류내용

폴더 삭제

예기치 못한 오류로 인해 폴더를 삭제할 수 없습니다. 이 오류가 계속 표시되면 오류 코드를 사용하여 이 문제에 대한 도움말을 검색할 수 있습니다.


오류 0x80070091: 디렉터리가 비어 있지 않습니다. 다시시도


 이런 내용이 뜨는 오류에 대한 해결 방법입니다. 0x로 시작하는 것은 데이터 주소의 번지수로 배웠는데 대략 맞는것 같습니다.


첫 번째 해결방법

설명이미지


 이게 가장 간단한 0x80070091 오류의 해결 방법입니다. 우선 내컴퓨터를 열어서 장치 및 드라이브에 있는 항목중에서 오류가 발생했던 드라이브 및 저장소를 찾은 뒤 오른쪽 마우스를 클릭하여 '속성' 메뉴를 클릭해줍니다.


설명이미지1


 그러면 속성이 위와같이 뜰텐데요? 상단 부에있는 도구탭을 클릭해줍니다. 그러면 오류검사 및 드라이브 최적화, 조각모음 부분이 있는데 여기서 오류검사 부분에 있는 검사를 클릭해서 눌러줍니다.



설명이미지2


 검사를 클릭해서 드라이브를 검사해주게 되면 자동으로 알아서 오류를 검사해줍니다. 위와 같이 드라이브 복구가 뜬다면 드라이브 복구를 클릭해주시면됩니다. 시간이 좀 걸릴 수 있으며, 컴퓨터 재부팅을 해야할 수 있습니다.


두 번째 해결방법

설명이미지3


 복구후 복구가 안됬을 경우 해결방법 입니다. 바로, 명령 프롬프트(관리자)를 이용하는 법입니다. 검색에서 명령 프롬프트를 찾아서 우클릭해주고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하거나 키보드의 윈도우 키와 'X'키를 동시에 눌러서 실행해주세요.


설명이미지4


 그 후 검정색바탕의 하얀글씨로된(기본) 명령 프롬프트가 열리게되면, 이제 위와 같이 입력해줍니다.


Dism /online /cleanup-image /restorehealth


 위와 같이 입력해주셨다면 앤터를 쳐서 명령어를 실행해줍니다. 시간이 좀 소요될 수 있으니 다 될 때까지 기다려주시기 바랍니다. 성공했다면 이제 다시 명령어를 입력해 주어야 합니다.


설명이미지5


 Sfc /scannow 를 입력해주시고 다시 엔터를 쳐서 명령을 실행해줍니다. 그 후 재부팅을 해서 제대로 실행이 되면 오류가 해결된 것입니다.


 그래도 복구가 안되었다면, 세번째 방법을 참고하세요.



세 번째 해결방법

설명이미지7


 오류가난 드라이브를 봤는데 F: 라고 되어있군요. 그럼 이 드라이브 경로가 F:라는 것입니다. 세 번째 방법에서 이용할 것은 바로 위와같이 cmd(명령 프롬프트)를 이용한 체크디스크를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오류가 난 것을 찾아주는 명령인데요 우선 경로를 파악해주시고 두 번째 처럼 명령 프롬프트를 열어줍니다.


설명이미지89


 그 후 위와 같이 'chkdsk F: /f' 를 입력해주시면되겠습니다. 저는 F: 경로기 때문에 저렇게 해준 것이고 만약 여러분의 장치는 D: 또는 C: 등 이라면 빨간 부분에 자신의 경로에 맞게 해주시고 엔터를 쳐주시면 되겠습니다.


 만약 위 세가지 방법을 써 보았는데도 해결이 안되면 전문 프로그램을 사용하거나 복구업체에 맡기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또는 밑에 있는 글을 참고해보세요.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2017/05/21 - [기사스크랩] - sd카드 누락 또는 삭제된 사진 복구 프로그램



도움이 되었다면

로그인 필요없는

공감 박스 클릭해주세요

감사합니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네이버 이웃추가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