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키워드 분포란?

"키워드 분포"란 특정 키워드가 웹페이지의 내용 전반에 골고루 퍼져 있는지를 나타내는 용어입니다.

예를들어 워드프레스 플러그인 인 Yoast SEO Premium은 키워드 분포를 최적화하고, 사용자에게 텍스트의 키워드 사용이 균형잡혀 있는지 알려줍니다.

이를 통해 검색 엔진이 웹페이지의 주제와 관련성을 더 정확하게 인식하게 도와주며, 결국 웹사이트의 검색 순위를 높이는데 도움을 줍니다.

파이썬 스크립트로 구현해보기

파이썬을 사용하여 텍스트 파일에서 키워드 분포를 측정하는 코드를 작성해 드리겠습니다.

아래 코드는 텍스트 파일을 읽어 특정 키워드의 분포를 계산하고 결과를 출력해 줍니다.

import re

def keyword_distribution(filename, keyword):
    with open(filename, 'r', encoding='utf-8') as file:
        text = file.read()
        words = re.findall(r'\w+', text)
        total_words = len(words)
        keyword_count = text.lower().count(keyword.lower())
        distribution = (keyword_count / total_words) * 100

    return distribution

filename = "blog_post.txt"  # 블로그 글 파일명을 입력하세요.
keyword = "키워드"  # 분석하려는 키워드를 입력하세요.

distribution = keyword_distribution(filename, keyword)
print(f"'{keyword}'의 분포: {distribution:.2f}%")

이 코드를 사용하려면, 먼저 txt 파일로 저장된 블로그 글의 파일명을 filename 변수에 입력해야 합니다.

그리고 분석하려는 키워드를 keyword 변수에 입력하세요. 코드를 실행하면 키워드의 분포가 백분율로 출력됩니다.

결과 예시

앞서 제공한 코드를 사용하여 텍스트 파일에서 키워드 분포를 측정한 예시를 보여드리겠습니다.

예를 들어, 블로그 글(txt 파일)의 내용이 다음과 같다고 가정하겠습니다.

블로그 글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이 글에서는 데이터 분석에 대해 이야기하려 합니다.
데이터 분석은 매우 중요한 주제입니다. 데이터를 통해 인사이트를 얻고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습니다.
데이터 분석의 기초부터 고급 기법까지 다양한 주제를 다룰 예정이니,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이 경우, filename 변수에 "blog_post.txt" 라고 설정하고, 분석하려는 키워드를 "데이터"로 설정해보겠습니다.

filename = "blog_post.txt"
keyword = "데이터"

코드를 실행한 후, 결과는 다음과 같이 출력됩니다.

'데이터'의 분포: 6.67%

이 결과는 '데이터'라는 키워드가 전체 텍스트에서 약 6.67%의 분포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렇게 코드를 사용하여 블로그 글에서 원하는 키워드의 분포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키워드 분포율은 얼마나가 좋은가요?

키워드 분포율은 웹페이지 내 특정 키워드가 얼마나 골고루 퍼져 있는지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이 지표는 검색 엔진 최적화(SEO)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 적절한 키워드 분포율을 유지하면 검색 엔진이 웹페이지의 주제와 관련성을 더 정확하게 인식하게 되어 검색 순위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좋은 키워드 분포율은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1% ~ 3% 정도로 유지하는 것이 좋다고 여겨집니다.

이 범위 내에서 키워드 분포율을 유지하면, 내용이 자연스럽게 읽히면서도 검색 엔진에 충분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키워드 분포율이 너무 낮으면 검색 엔진이 웹페이지의 주제와 관련성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할 수 있으며,

반대로 너무 높으면 키워드 스태핑(keyword stuffing)으로 간주되어 검색 순위에 오히려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따라서 키워드 분포율을 적절한 범위 내에서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해당 글은 자연어 처리 모델의 도움을 받았어요.)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네이버 이웃추가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