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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애플리케이션 설계란?

  • 구성 요소간 유기적 관계를 표현
  • 요구사항 해결을 위한 계획 및 과정
  • 텍스트, 그림, 다이어그램 등으로 표현

 

  • 애플리케이션은 일단 구현되고 나면 변경하는데 큰 비용이 듦
  • 잘 설계된 어플리케이션은 유지 보수비를 줄여줌.
    • 성능, 보안, 안정성 등 측면에서 많은 이점이 있음

 

  • 앱의 경우 미래에 나오는 플랫폼 호환성, 정책 등으로 끊임없는 변화에 대한 대응이 필요함

 

2. 애플리케이션의 설계 원칙

  • 로버트 C. 마틴의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및 설계에 대한 SOLID 원칙

 

1. 단일 책임 원칙(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

 

  • 모든 클래스는 하나의 책임만 가져야하며, 클래스는 그 책임을 완전히 캡슐화해야 함.
  • 어떤 클래스나 모듈 또는 매서드가 단 하나의 기능만을 가져야 한다는 뜻.
  • 이것이 클래스를 더욱 튼튼하게 만든다.

 

2. 개방-폐쇄 원칙(Open Closed Principle)

 

  • 소프트웨어가 확장에 대해서는 열려있고, 수정에 대해서는 닫혀있어야 한다.
  • 시스템 구조를 옳바르게 구성하여 변경 사항이 발생하더라도 다른 코드나 모듈에 영향이 없도록 함.
  • 이를 통해 새기능 추가 및 유지보수에 용이하게 된다.

 

3. 리스코프 치환 원칙(Liskov Subsitution Principle)

 

  • 클래스 S가 클래스 T의 자식 클래스라면 별다른 변경 없이 부모 클래스 T를 자식 클래스 S로 치환할 수 있어야 함
    • 다운 캐스팅된 인스턴스가 논리적으로 역할에 있어서 문제가 되면 아니됨.
  • 아래 사항을 강제한다.
    • 하위 클래스에서 메서드 파라미터의 반공변성
    • 하위 클래스에서 반환형의 공변성
    • 하위 클래스에서 메서드는 상위 클래스 메서드에서 던져진 예외 사항을 제외하고 새로운 예외 사항을 던지면 안됨.
    • 하위 클래스에서 선행 조건은 강화될 수 없음
    • 하위 클래스에서 후행 조건은 약화될 수 없음
    • 하위형에서 상위형 불변 조건은 반드시 유지되어야 함

 

open class A{}
open class B: A() {}
open class C: B() {}
  • 위 같은 클래스가 있을 때
  • fun main() { val list:List<B> = listOf<B>() val list2:List<B> = listOf<C>() // 공변성 val list3:List<B> = listOf<A>() // 반공변성 (error!) // 불변성은 list2, list3 둘다 허용하지 않는 것. }

 

4.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

  • 어떠한 클래스가 자신이 이용하지 않는 메서드에 의존하지 않아야 한다는 원칙
  • 큰 덩어리 인터페이스를 작은 단위로 분리
  • 작은 단위 인터페이스를 역할 인터페이스 라고 부른다.
  • 시스템의 내부 의존성을 약화시켜 리팩토링, 수정, 재배포를 용이하게 할 수 있다.

 

abstract class Bird{
    abstract fun fly()
    abstract fun cry()
}

class Eagle : Bird(){
    override fun fly() {
    }

    override fun cry() {
    }
}
  • 새는 울고, 난다.
  • 독수리도 울고, 난다.
  • 그런데 펭귄은?
    • 날지 못한다.. 이는 ISP 원칙에 위배될 수 있다.

 

abstract class Bird{
    abstract fun cry()
}

interface Flyable{
    fun fly()
}

class Eagle : Bird(), Flyable{
    override fun fly() {
    }

    override fun cry() {
    }
}

class Penguin : Bird(){
    override fun cry() {
    }
}
  • 날기, 울기 기능을 나눠 구현

 

5. 의존 역전 원칙(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

 

  • 모듈들을 분리하는 특정 형식을 지칭
  • 상위 계층이 하위 계층에 의존하는 전통적인 의존 관계를 역전 시킨다.
  • 상위 계층이 하위 계층의 구현으로 부터 독립되게 함.
    1. 상위 모듈은 하위 모듈에 의존해서는 안됨. 상위 모듈 하위 모듈 모두 추상화에 의존해야함
    2. 추상화는 세부 사항에 의존해서는 안됨. 세부 사항이 추상화에 의존해야함 (상위와 하위 객체 모두 동일한 추상화에 의존해야함)
안드로이드 기기 -> 전용 충전기
  • 기기 마다 충전기가 다를 수 있고 A 기기 충전기로 B 기기를 충전하지 못하는 상황 발생 가능.
    • 즉, 전용 충전기에 강한 의존성을 갖는다.
안드로이드 기기 → C-Type 충전기 ← (S 제조사 충전기, L 제조사 충전기, X 제조사 충전기)
  • USB-C 규격을 가지는 충전기와 모두 호환 (interface)
  • 특정 충전기가 아니라 type-C라는 인터페이스에 의존하게 된다. (의존성 역전: 제조사가 인터페이스에 의존하게됨)

해당 글은 '아키텍처를 알아야 앱 개발이 보인다' 를 공부하며 요약 정리한 글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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