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190618(1일차)
교육을 받으면서 노트필기 했던 내용을 날것 그대로 업로드합니다.
 
 

c++ 언어 == 절차적언어 + 객체지향언어
 
 
#include <iostream>
using namespace std;
 
int main() {
    cout << "Hello" << endl;
    std::cout << "Hi" << std::endl; // ::을 범위 지정자라고 한다.
    return 0;
}
 
- bool형 : 참, 거짓을 저장하는 형식 (1 이상의 값은 항상 true) (0은 false)
 
 
#include <iostream>
using namespace std;
 
 
enum flag{a=1,b,c,d};
int main() {
    //flag f1 = 5;//불가능
    flag f2 = flag(5); // 또는 (flag)5도 가능하다.
 
    int i = (int)32.3;
    int j = int(32.3);
}
 

 
함수포인터를 반환하고 싶을 때 typedef를 사용하면 가능하다.
 

 
 

 
 
- 함수의 프로토타입을 선언할 때도 typedef를 활용할 수 있다.
 

 
인트형을 반환하는 함수 포인터를반환하는 함수
 

 
인트형을 반환하고 int,int를 매개변수로 같는 함수의 포인터를 반환하는 func2함수.
 

 
#include <iostream>
using namespace std;
typedef int i;
typedef i ia[3];// int형 3개짜리 타입 a
typedef ia* pia; //ia를 가리키는 pia라는 포인터타입
typedef ia iaa[2]; // int형 3개짜리가 2개인 2차원 배열타입
 
typedef int i_t;
typedef i_t fi_t(int, int); // int를 리턴하는 함수타입.
typedef fi_t* pfi_t; //밑에 있는 func_t와 같은 타입이다.
 
typedef int(*func_t)(int, int);
 
int(*func2())(int, int);
 
 
 
// add함수의 주소를 리턴하는 함수를 만들어라
fi_t add;
func_t func() {
    return add;
}
int(*func2())(int, int) {
    return add;
}
 
int main() {
    i a; //==int i
    
    ia arr; // int arr[3] 과 동일하다.
 
    pia p; // int (*p)[3];
    iaa b;//int b[2][3];
    p = b;
 
    cout << func()(10, 5) << endl;
 
    return 0;
}
int add(int a, int b) { return a + b; }
 
add 함수의 주소를 리턴하는 타입을 정의하고 사용한다.
 
 
 
 

 
/*
선언된 것을 typedef로 정의하시오.
char *
char *      [10]
char *(* )[10]
char*(*())[10
char*(*(*)())[10]
*/
typedef char* cp;
typedef cp cpArr10[10];
typedef cpArr10 *cpArr10p;
typedef cpArr10p cpa10fnc();
typedef cpa10fnc* c1fp;
 

 
- 구조체 (c와 동일)

- 포인터
 
    char **a;
    char ***ap = &a;
 
    char *b[2];
    char **bp = b;
 
    char c[2][3];
    char (*cp)[3] = c;
 
    char *d[2][3] = { "aa","bb","cc","dd","ee","ff" };
    char*(*dp)[3] = d;
 
    char(*e)[2][3]; // 2x3짜리 2차원 배열을 한번에 보는 포인터
    char(**ep)[2][3] = &e;
 
    char(*f[2])[3];//char형 3개짜리 배열을 가리키는 포인터가 2개인배열이 f다.
    char(**fp)[3]=f;
 
 
#include <iostream>
#include <cstring>
using namespace std;
int main() {
    char a[] = "a1b2";
    void* p = a;
    //p를 사용하여 a를 출력하시오
    //p++를 사용하여 b를 출력하시오.
 
    //*p++ == *(p++)
    char* pp = (char*)p;
    cout << *(++pp) << endl;
    cout << *(char*)p << endl;
    cout << *((char*)p+1) << endl;
 
    return 0;
}
 
 
- 래퍼런스 (변수이름, 같은 상자에 다른 이름을 붙인다.)
래퍼런스 변수는 선언후 바로 초기화를 해주어야한다.
int main() {
    int num1 = 10;
    int &ref = num1;
    ref = 20;
    cout << num1 << endl; // 20
 
    return 0;
}
 
 
 
#include <iostream>
#include <cstring>
using namespace std;
void swap2(int &a, int &b);
 
int main() {
    int a=10;
    int& ra = a; // 반드시! 초기화가 필요함! 그냥 선언만 할 수 없다.
    int* pa = &a;
 
    cout << a << endl;
    cout << ra << endl;
    cout << *pa << endl;
 
    cout << &a << endl;
    cout << &ra << endl;
 
    int& ra2 = ra;
    cout << &ra2 << endl;
 
    int* &rpa = pa;
    cout << rpa << endl;
    int c = 10, b = 5;
    swap2(c, b); // c에서는 못바꾼다. c++에서는 가능하다.
    cout << c<<" ,"<< b << endl;
    return 0;
}
void swap2(int &a, int &b) {
    int t;
    t = a;
    a = b;
    b = t;
}
 
 
 
#include <iostream>
#include <cstring>
using namespace std;
 
int& func1(int& rev) {
    rev = 10;
    return rev;
}
int func2(int& rev) {
    rev = 20;
    return rev;
}
int func3(int& rev) {
    rev = 10;
    return rev;
}
int& func4(int rev) {
    rev = 10;
    return rev;
}
 
int main() {
    int a = 20;
 
    int& rlt4 = func4(a); // 함수 종료시 rev는 사라짐.(그래서 쓰레기값 출력)
    cout << rlt4 << endl;
 
    //int rlt3 = func3(a); // 상수는 일반 변수로 가능
    //cout << rlt3 << endl;
 
    const int& rlt2 = func2(a); // 상수는 const참조자로 가능
 
    /*int rlt = func1(a); // 참조자(레퍼런스) 변수는 여러개로 처리가능.
    cout << rlt << endl;*/
    return 0;
}
 
 
    int a = 10;
    int* p = &a;
    int* (&rp) = p;
    int** pp = &p;
    int**(&rpp) = pp;
 
void swap3(int*&rpa, int*&rpb) {
    int tmp = *rpa;
    *rpa = *rpb;
    *rpb = tmp;
}
int main() {
    
    int a = 10, b = 5;
    int*pa = &a;
    int*pb = &b;
 
    swap3(pa, pb);//함수콜은 그대로 두고 swap3에서 a,b를 바꾸시오.
    cout << a << " , "<<b << endl;
    //int a = 10;
    //int* p = &a;
    //int* (&rp) = p;
    //int** pp = &p;
    //int**(&rpp) = pp;
 
    return 0;
}
 

 
- new / delete
메모리할당 합니다. 메모리 반납합니다.
- 함수 오버로딩 : 같은 이름의 함수를 여러개 만들어 쓸 수 있는 기능.
함수명이 같으면서 매개변수가 다르거나 매개변수 타입이 다른 경우 (반환타입과 변수명은 관련없다.)
- 함수 매개변수 default값 사용 가능.
 
- 인라인 함수 : 컴파일 시점에 삽입된다. 사용되는 위치에 코드 형태로 삽입된다.
함수호출이 생략되므로 성능향상을 기대할 수 있다.
- 매크로 함수 : 컴파일 전단계에서 코드로 치환된다.
매크로 이름은 오버로딩 될 수 잆다. 재귀 불가하다. 
 
- 파일 나눠서 컴파일하기, 헤더파일 사용하기
 
- 객체지향 개념에 대해서 공부했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네이버 이웃추가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