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Node.js] 6일차 : pm2 패키지매니저

본 글은 출처 생활코딩-https://opentutorials.org/course/3332/21135-에 있는 강의를 들으며 요약정리한 내용입니다. 원내용은 위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만든 날짜:2019-01-14 오후 12:18

Node.js - 패키지 매니저와 PM2

 독립적으로 실행되는 프로그램도 패키지. 부품으로 사용되는 작은 프로그램도 패키지 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소프트웨어들을 관리(생성,설치,업데이트,삭제)해주는 프로그램(패키지 매니저) 중에서 NPM을 알아보자 nodejs에서 가장 광범위하게 사용된다.

 ("pm2"라고 구글링)

실행중인프로그램 == 프로세스

 수정을 해주면 다시 알아서 종료시켰다가 재실행 해준다. NPM을 이용해서 PM2를 설치해보자. "npm install pm2 -g"

-g (독립된 컴퓨터로 컴퓨터 어디서든 사용할 수 있다.)


 실행하는 방법 "pm2 start main.js"

pm2 monit, pm2 list




종료하고 싶은 프로세스

pm2 stop [프로세스명]

--watch 옵션을 주면 파일이 수정되면 알아서 종료했다가 다시 켜준다. 그러나 코드 수정시 에러나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pm2 log를 통해서 에러를 확인할 수 있다.


HTML - Form

 데이터 디렉토리에 접근할 수 있는 것은 자신뿐이라 관리자만 컨텐츠를 생성할 수 있다. 누구나 웹을 통해서 데이터를 전송하면 데이터를 디렉토리안에 생성할 수 있게 해보자.

 위처럼 form으로 감싸고 제출(submit) 버튼을 누르게되면 해당 컨트롤 명으로 쿼리 스트링이 작성되는 것을 알 수 있다. html의 기능이다.

 title과 description으로 쿼리스트링을 만드는데 그것은 좋은 방법이아니다. 우리는 글을 쓰는 것을 해보는 것이기 때문에 주소에 데이터에 포함되있다면 서버에있는 글이 생성되거나 삭제되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get할 때는 쿼리스트링을 쓰고. 생성/삭제/수정 등을 가할 때는 위처럼 하면 절대 안된다. 눈에 보이지 않는 방식으로 보내야한다.

post를 해주면된다. 내부적으로 보내준다. 이렇게 전송시키면 아주 큰데이터도 전송이 가능하다.

 method가 생략되어있으면 get이 기본이다. 생성삭제수정의 경우엔 반드시 method를 post 방식으로 해주어야한다.

App - 글생성 UI 만들기

 create링크를 누르면 글을 작성할 수 있는 페이지가 로드되게 했다. placeholder옵션으로 입력란에 어떤것을 입력해야하는지 뜨게 할 수 있다.

 크롬 등에서 검사도구로 network를 확인해보면 Form Data에 우리가 입력한 데이터가 잘 전송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네이버 이웃추가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