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솔리디티(solidity) 생성자, modifier, import, 상속

 솔리디티는 이더리움의 스마트컨트랙트 개발용 언어로 이더리움만의 자체 언어입니다. 스마트계약에서 그리고 이더리움네트워크 에서 돌아간다는 것 빼고는 다른 언어와 별 다른 차이점이 없지만, 알아야하는 문법은 존재합니다.

솔리디티(solidity) 생성자

생성자

 위는 생성자 예시입니다. Ownable이라는 컨트랙트(contract)가 있고 그 이름을 똑같이 가지는 생성자(함수)는 바로 밑에 처럼 function으로 해주며 접근 지정자는 public으로 지정해줍니다. (다른 언어와 다른 점은 접근 지정자를 마지막에 붙여줍니다.)

contract

함수 제어자(modifier)

 함수제어자는 함수가 실행되기전에 요구조건을 만족시키는지 확인하는 작업을 해준다. 위에서는 오너와 현재 메세지 보내는 사람이 같아야만 함수가 실행된다. ( 또 Contract가 아닌 function에서 require를 사용해주면 해당조건이 만족해야지 함수가 실행된다. C에서 조건만족하지 않으면 함수에서 return 0; 해주는 것과 비슷하다.)

modifier

 함수제어자(modifier)는 위와 같이 사용할 수 있다. : external [함수제어자명] 을 함수정의에 추가해주면 해당 함수 호출시 설정해준 제어자가 실행되며 modifier내부의 _;부분에서 함수로 되돌아가 실행된다.

 이러한 점의 주의점은, 개발자가 자기만 접근 가능하게 해놓고 백도어용 함수를 만들어 이득을 취할 수 있다는 점이다. 고로 소스 확인은 필수다.


import 상속

import

 미리 작성해논 .sol파일을 import해줄 떄 위와 같이 해주며, 여러 파일에 나누어 개발할 때 용이하다.

상속 (is)

 contract 상속을 할 때는 is 키워드를 사용해서 상속을 해준다.

댓글
댓글쓰기 폼
네이버 이웃추가
«   2019/10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