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리눅스(linux)  종료, 재부팅, 로그아웃, 가상콘솔 명령

2017년9월12일

 오늘은 리눅스의 가장 기초 명령을 학습하였다.

우선 시작은 그냥 VMware나 부팅디스크에 전원을 주어서 부팅을해서 시작하면되겠고


 종료를 하는 방법은 간단하다.

x윈도 환경에서는 설정버튼이 있기 때문에 눌러준 뒤 컴퓨터끄기를 눌러주면된다.

또는 poweroff, shutdown -P now, halt -p 그리고 init 0 을 콘솔이나 터미널 명령창에 입력해주면 된다.


 파워오프나 셧다운 정도는 알겠는데 할트 마이너스피 이니트(?) 영은 입력하면 왜 꺼지는 건지 모르겠다.

차차 알게 될거라고 생각하며 넘긴다.

시간을 예약해서 시스템 종료시키기

 리눅스를 종료하는 명령 셧다운은 시간을 지정해서 사용할 수 있다.

예를 들면,

 #shutdown -P +5 는 전원을 5분후에 종료하라는 명령어다. 책에 대문자 P라고 되어있다. 리눅스운영체제는 대소문자를 구분하기 때문에 기억해두자.

 #shutdown -r 21:00 은 오후 10시에 자동으로 재부팅이 되는 명령어다. r은 리부트의 알을 따서 알이다.

(셧다운 뒤에 -c 를 붙이면 예약해논 셧다운을 취소하는 것이다. 캔슬의 약자.)

 #shutdown -k +10 이라는 명령어는 유저에게 15분 후에 종료된다는 메세지를 보내준다. 그러나 실제로 종료는 안된다. 하지만 유저는 알도리가 있나 작업하던 일을 정리하고 로그아웃해야할 것이다.

 터미널(콘솔창)에서 입력할 때 마지막에 #과 $가 붙는 경우가있는데 일반유저는$ 루트(관리자)유저는 #이 붙는다. 외우지 않아도 되지만 그냥 쉽게 일반유저는 돈을 지불하고 이용하는 경우가 대다수니까 달러 라고 외웠다.

리눅스 재부팅하기

 재부팅은 우선 x윈도에선 설정-다시시작을 눌러주면 재부팅이 된다.

명령어를 실행해서 재부팅 하려면 reboot, shutdown -r now, init 6 을 입력해주면된다.

init 에 대해서도 밑에 정리를 해 볼것이다.

ubuntu Linux 로그아웃하기

 로그아웃이 시스템종료아닌가? 아니다. 말그대로 그냥 로그인한 유저를 아웃하는 방법이다.

예를 들면 윈도우에서도 여러계정을 만들 수가 있는데 로그오프가 동일한 기능이라고 보면 될듯하다.

리눅스는 다중사용이가능한 운영체제 multi-user시스템이라서 유저하나만 로그아웃하는 기능이 있다.

x윈도에서는 설정에서 로그아웃을 눌러줌되고. 텍스트명령으로는 간단하게 exit, logout을 입력해주면 되겠다.


우분투 가상콘솔

 몰랐었는데 우분투에는 가상콘솔이 무려 7개나 있었다. 이게 뭐냐면, 더블모니터를 아는가? 예전에 초등학교에서 몰래 게임하려고 썼었던 프로그램인데 이게 있으면 한개의 모니터를 4개의 모니터 쓰듯이 쓸 수 있다. 물론 스피커는 하나기 때문에 틀어놓으면 다 들린다. 가상 스피커도 있는진 모르겠다. 암튼 한쪽에는 공부하는창 다른 쪽에는 게임을 켜놓은다면 게임을 하다가도 선생님이 지나가면 바로 공부용모니터로 전환하는 그런 스니키한 방법을 사용했었다.


 가상콘솔을 이용하는 방법은 Ctrl + Alt + F1~F7 을 눌러주면된다. 기본으로 켜지는 녀석은 F7인 7번째 콘솔이라고한다.



위와 같이 그냥 켰을 때 뜨는 x윈도는 F7에 해당하는 화면입니다. 그렇다면 다른 가상콘솔로 이동하면 어떨까요?



보시다시피 위와같은 콘솔창이 뜨게 되는군요. 여기서 자신이 설정해준 계정으로 로그인하거나 루트계정을 로그인시켜서 작업할 수 있습니다. 다시 x윈도를 쓸라면 그냥 컨트롤알트F7을 눌러주시면 되겠죠.


 2개를 로그인시켜놓고(하나는 일반유저, 하나는 루트유저) 루트유저쪽에서 셧다운 명령을 내려주면 일반유저에게 메세지가 뜨는 것도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런레벨 init 명령어

 런레벨이란 뭐냐면 init 뒤에 붙는 숫자를 런레벨이라고 부른다고한다.



 콘솔창에 저리 입력하게되면 각 런레벨들이 어떤 목표를 가지고 있는지 볼 수 있다. 우분투에서는 2번과 3번은 쓰지 않는다고함. 각 파일들은 ->가 가리키는 파일에 링크되어있다고한다. 즉 바로가기와 동일한 것이라고 생각하면 될듯하다. 내가쓰는 우분투는 부팅시 x윈도가 자동으로 실행되므로 런레벨5번으로 시작되는 것이다. 그렇다면 어떻게 defalut값을 확인하고 바꿀 수 있을까



디폴트값을 멀티유저로 바꿔주는 모습이다. ls명령은 링크파일을 만드는 명령어라고한다. 저렇게 수정한 후에 재부팅을 해 보았다. 이런 실패다.



이전 사진인 multi-user.target으로 주는 것이아닌 바로 위의 사진과 동일하게 디폴트타겟으로 주어야 했었다. 책이 모호했다..



그럼 위와같이 엑스윈도우가 아닌 멀티유저 텍스트모드로 초기부팅이 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오호라 부팅도 빠르고 렉도없고 좋잖아? 하지만 아직까진 그래픽인터페이스가 익숙하므로 마지막처럼 다시 쳐서 그래픽모드로 바꿔주었다.


기초라서 그런지 차암 쉽다. 계속 학습일지를 연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아래는 리눅스를 가상환경으로 공부하기위한 기본 준비물입니다.

VMware에 우분투 리눅스 설치하기

VMware Workstation Pro 설치방법 무료이용하기 가상머신

securable.exe 다운로드 64bit, 가상화기술(머신) 실행가능여부 확인 프로그램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네이버 이웃추가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