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비트코인 전망과 동향 및 효과

 비트코인 (bitcoin), 작년 부터 여전히 화두가 되고있는 가상화폐인데요. 거래가 안전하고 제 3자가 필요없다는 점에서 큰 메리트가 있고 계속해서 금융시장에서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는 점이 주목할 점입니다.


 이번 글에서 그 비트코인에 대해 알아보고 비트고인의 전망과 동향 및 효과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블록체인? 비트코인 이란 무엇인가

 우선 비트코인을 알기전에 블록체인 (block chain)이라는 시스템부터 집고 넘어가야 할것 같습니다. 간단하게 설명을 하도록하겠습니다. 블록체인이라함은 기존 은행 거래방식과는 다른 방식을 채용한 시스템인데요. 만들게된 이유는 바로 보안때문입니다. 기존의 은행거래를 살펴봅시다. 먼저 사용자가 계좌를 개설하게되면 신청서와 여러서류작업을 거치뒤 발급이되는데 이때 그 내역은 은행 전산 시스템에 기록이되고 관리됩니다. 만약에 A라는 사람이 B에게 백만원을 입금했다고 치면 A가 B에게 백만원을 입금했고 A의 계좌에는 백만원이 차감되었고 B에게는 입금되어 더 해졌다 라는 기록이 은행전산 시스템에 저장되어 A의 통장거래내역을 확인할 수 있는 사람은 A(본인)과 은행관리자 및 직원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런데 블록체인 시스템은 거래 내역을 모든 가상화폐 사용자들 끼리 확인이 가능합니다. (물론 암호화된 코드로 짜여진 정보겠죠). 즉, 자신의 거래 내역이 해당 가상화폐(예를들면 비트코인)을 사용하는 사람들 끼리 모두 공유가 되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거래자끼리 공유가 가능한) 이런 공공 거래 장부라고 불리는 서버에 저장하여 거래시 모든 거래자들끼리 확인이가능하고 그렇기에 중매자가 없이도 1대 1로 안전한 거래를 할 수 있게 됩니다. 거래내역을 모든 사용자에게 공개해버리기 때문에 위조나 조작이 불가능합니다. 물론 완전히 불가능한 것은아닙니다. 모든 사용자가 1만명이라고 치면 1만명 가지고있는 거래내역들을 모두 해킹하여 수정하면 가능합니다. 그럴일은 거의 절대 없다고 보면 되죠. 그렇기에 투명하고 안전한 비트코인이 떠오르고 있답니다.




비트코인, 과연 믿을 수 있을까?

 그렇다면 공공거래장부는 어떻게 생성되는 것일까요? 블록체인이라는 말부터 살펴봅시다. 괜히 블록이라고 하는 것이 아니라 여러가지 거래 정보들이 모여서 블록단위로 만들어지게 되는데 이것을 블록이라고 불리고, 이런 블록들은 10분단위로 생성되어 채결되게됩니다. 하루가 24시간이니깐 144번의 블록화가 계속해서 이루어지는 것이죠. 거래정보들이 모인 블록들은 그럼 어떻게 채결되느냐하면 바로 블록체인의 연산 시스템(컴퓨터 또는 슈퍼컴퓨터)들이 다수결로 정보의 신뢰성을 확인하여 믿을 수 있는 정보만 채택하여 블록을 생성하게 됩니다. 이런 블록들은 체인. 즉 연결되어 하나로 또 묶이게 되는 것이죠. 결국 확실한 정보들만이 한데 모여 체인(묶이게)되는 것입니다.





10분마다 기록되는 이 블록들 때문에 해킹의 위협에서 완전히 안전하다고 볼 수 있죠. 만약에 자신이 가지고 있는 블록정보에다가 A라는 사람이 해킹을 하여 퍼뜨리게되도 과반수이상의 동의를 받지 못합니다. 왜냐하면 해킹을한 한 사람의 정보이기 때문이죠. 여러사람이 했다해도 그건 불가능합니다. 왜냐하면 비트코인이 보유하고있는 연산서버는 현존하는 슈퍼컴퓨터를 1위에서 500위까지 합한거의 두배 이상이라고할 정도니 그 보안막이 어느정도 인지 아시겠죠? 아직까지 저도 비트코인에 대해 공부하고 있는 초보자인지라 실 활용은 안해봤지만, 나중되면 더욱더 확산될 비트코인을 위해 전망도 알아보고 계속해서 살펴봐야겠습니다. 저는 전문가가 아닌 점을 참고해 주시기바랍니다.



 블록체인 어떻게 이루어질까

 그렇다면 이 블록체인의 기본 근본이되는 원리는 무엇일까요? 바로 해시(hash)라고합니다. 음 해시라고하면 가장먼저 떠오르는 것이 대부분 바로 '#'이 문자 '해시태그' 라는 말을 대부분 떠올릴 것입니다. 하지만 그것과는 살짝 다른? 아니면 완전히 다를 수도 있는 것이 바로 해시(hash)라는 알고리즘입니다. 머리아파질 것같은 분들을 위해 간단히 설명하자면, 해시는 암호화하는 알고리즘 또는 압축화하는 알고리즘이라고 보면 될 것 같습니다. 예를들어서 '2017년6월25일 100만원 송금' 이라는 내용의 문서가있다면 이를 해시알고리즘을 통해 변환해준다면 해시값이 나오게되는데요. 이런 식으로 말이죠. 그런데 이런 해시값은 어떠한 길이의 문장이나 문서라고 한들 일정한 길이의 해시값이 나오게 됩니다. 그렇다면 동일한 문서의 해시값은 무조건 같게됩니다. 한글자라도 틀릴시에는 해시값이 완전이 바뀌어 나오게됩니다. 블록체인이 바로 이 해시값을 바탕으로 이전해시값과 현재 블록의 해시값을 저장하여 연결되기 때문에 값이 틀리는 순간 바로 시스템에서 의심을 사게되겠죠. 링크드리스트와 같은 알고리즘으로 블록들을 해쉬값으로 연결하게 되면 10분전 그리고 10분전 이렇게 모든 해시값과 일치해야 하기 때문에 시스템연산 속도를 이길만한 컴퓨팅시스템이 필요하게 됩니다. 그런데 위에 내용에서 보셨듯이 블록체인의 연산시스템은 슈퍼컴을 능가하기 때문에 그런 시스템을 마련하지 않는이상 위조가 거의 절대적으로 불가능합니다.



 비트코인 전망과 현재 동향


 블록체인에서 현재 비트코인의 총 가치는 약 200억 달러가 넘는데, 이는 전세계 GDP(80조 달러)의 0.025퍼센트에 해당한다고합니다. 클라우드 슈밥이 발표한 4차 산업혁명 발표에 따르면 2025년까지 전세계의 GDP의 10%이상이 블록체인 기술에 저장된다고 예상했습니다. 스마트콘트랙츠(smartcontracts.com)는 비트코인의 보안 이점을 이용해 일정 조건이 만족된다면 거래자들간에 거래가 성사되도록 해주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블록체인정보 바탕으로 중매인의 의존하는 위험없이 거래가 가능한 것입니다. 또 가상화폐로 이미 재태크를 시작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으며 비트코인 가격및 거래등의 정보도 활발하게 공개되고 있습니다.






 비트코인의 긍정적 효과


1. 블록체인의 기술적인 금융시스템이 필요성이 증대됨에 따라 신흥시장의 금융 포용성이 확대된다.

2. 가상화페를 통한 재화의 교환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금융의 전반적인 중개가 떨어진다 (은행)

3. 다양한 교환이 가능해짐에 따라서 거래가 가능한 자산이 눈에 띠게 증가한다.

4. 새롭게 급 부상하는 시장에서 재산을 축적하는 방식이 개선되고, 모든 것이 거래 가능한 자산으로 전환된다.

5. 계약거래 법률등의 서비스는 점점 블록체인화되어 암호화 되어 해킹불가능한 안전한 서비스로 이루어진다.

6. 모든 거래가 블록체인을 거치게되면, 전세계적으로 거래의 투명성이 증가한다.

댓글
  • 프로필사진 공수래공수거 얼마전 랜섬웨어를 퍼뜨린 해커들이 암호를 푸는 댓가로 비트코인으로
    요구해 화제가 되기도 했었죠
    아직은 정상적인 수단보다는 어두운 거래로 인식되고 있는데 좀 더 지켜 봐야겠습니다
    자세한 정보 잘 보고 갑니다^^
    2017.06.28 07:44 신고
  • 프로필사진 열혈허슬러 상추님 맞습니다.
    아직 지켜봐야할 단계죠~ ^^
    방문 감사합니다
    2017.06.28 12:44 신고
  • 프로필사진 렘군 전자화폐가 어떤식으로 발전 할지 저도 너무나 궁금합니다. ^^
    지인이 천만원 투자 후 7배가 띄었다가 다시 폭락하는 롤러코스터의 모습을 지켜보고 있습니다.
    초반에 묻지마 투자를 하는 분들도 있겠지만, 궁극적으로 세상이 조금 더 발전되는 밑바탕이 될 수 있다면 좋겠습니다.
    좋은 글 감사드립니다.
    2017.06.28 17:53
  • 프로필사진 열혈허슬러 상추님 천만원이면 진짜 많이 하셨네요. 7배 뛴거면 정말 대박인것 같은데 막 들쑥날쑥 하니 그걸 잘 캐치해야 할것같아요 2017.06.29 14:17 신고
  • 프로필사진 슬_ 어제는 비트코인 전망이 좋지 않다는 뉴스를 읽었어요.
    전 이걸 읽어봐도 어떤 원리로 투자를 하는 건지 잘 모르겠어서 음 역시 난 투자와 거리가 먼 사람이구나 하고 있습니다ㅎㅎㅎ
    2017.06.28 22:17 신고
  • 프로필사진 열혈허슬러 상추님 투자. 도 정말 공부열심히 해야하고 안목도 좋아야해서 아무나 못하죠 ㅠㅠ 저도 바라만 보는 입장 ㅎㅎ 2017.06.29 14:17 신고
  • 프로필사진 미리 비트코인을 사놨더라면... 지금쯤 억만장자가 되었을지도 모르겠네요. 요새 비트코인 채굴하시는 분들이 많아져서 그랙픽 카드를 구하는게 하늘의 별따기 수준이 되었다고 하더라구요. 요새는 채굴하는 사람도 하도 많아져서 채굴도 수입이 좋게 되지는 못할듯 하네요 ㅋㅋ 블록체인 개념은 제대로 알지 못했는데 이번 기회에 제대로 알고 갑니다! : ) 2017.06.29 19:07 신고
  • 프로필사진 열혈허슬러 상추님 채굴이 뭔지도 모르는 1인입니다 허허.ㅎㅎ 도움되셨다니 다행입니다! 2017.06.30 01:00 신고
댓글쓰기 폼
네이버 이웃추가
«   2019/10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