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Javascript] prompt, confirm 그리고 객체 기본

prompt

 프롬프트는 자바스크립트에서 입력창을 띄우게됩니다.
사용예시 var r=prompt("입력","0"); 이때 0은 기본적으로 넣을 값입니다.

confirm

 컨펌은 확인,취소 버튼이있는 창을 띄우게됩니다. 이때 확인을 누르면 true, 취소를 누르면 false값이 반환되어 저장됩니다. 

 자바스크립트 객체(Javascript object)

 자바스크립트는 객체지향언어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속성(프로퍼티)와 함수(매서드)로 이루어지는 객체가 존재합니다. 가장 기본적인 객체가 바로 document객체로 우리가 출력시에 document.write()를 사용한 것이 그 예시입니다.

 객체의 종류는 크게 3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내장객체, Browser Object Model, Document Object Model 이렇게 3가지입니다.

 내장객체는 String, Date, Array, Math 등이 존재합니다.

  브라우저객체모델에는 window, location, screen, history, navigator 객체 등이 존재합니다.  예시로 윈도우는 도큐먼트와 로케이션의 상위객체입니다.

 문서객체모델은 알고보니 html문서형식을 말하는 것 이었습니다. 예들들어서 html이 가상 상위 객체가되며 body등이 하위계층이 되게됩니다.

Javascript object code

 내장객체를 생성해보는 예시 코드가 위에있습니다. 먼저 new키워드를 활용해서 새로운 객체를 할당합니다. 우리는 우리의 임의 객체를 만들어주기위해서 Object()를 할당해주었고 .속성 을 사용해서 속성을 생성해준뒤 대입을 해줍니다. 그리고 function() 키워드를 사용해서 우리의 함수를 생성해서 대입할 수 있습니다. 또한 내부에서 this키워드를 사용한 멤버접근이 가능합니다.

javascript Array

 상기 사진은 배열객체의 사용방법에 관련된 코드입니다. 배열객체는 대괄호를 사용해서 초기화 해줄 수 있으며 기본 객체는 Array()입니다. 다른 언어와 마찬가지로 인덱스(index)접근이 가능하며 0부터 시작됩니다. 배열에는 또 여러가지 매서드가 존재합니다. length 는 배열에 저장된 총 개수를 반환합니다. sort()는 배열에 있는 데이터를 오름차정렬합니다. concat()은 배열 2개을 하나로 합칩니다.  a1.concat(a2) 이런식으로 사용합니다.

 문자열 객체는 String이지만 따옴표들로 초기호 해줄 경우에 자동으로 문자열 형으로 초기화 되는 것 입니다. 문자열에도 다양한 매서드가 존재합니다. 대소문자변환, 문자열자르기 등등 많은 기능들이 있습니다.

이전글 - 자바스크립트 변수와 연산자 기본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네이버 이웃추가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