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Javascript] 자바스크립트 변수와 연산자 기본

 자바스크립트에서 변수에 대한 내용을 간단하게 정리하고있는 글입니다.

Javascript 변수

 자바스크립트에서의 변수선언은 아래와 같이 합니다.
var [변수명];
var [변수명]=[값];

 변수에 저장될 수 있는 값은 문자형, 숫자형, 논리형(Boolean), 빈데이터(undefined)가 존재합니다.

 문자형은 큰따옴표나 작은 따옴표로 감싸서 표현, 숫자형은 말그대로 숫자입니다. 그러나 만약 큰따옴표로 감싸져있는 숫자문자열은 Number("123")을 통해서 문자열에서 숫자로 변환해줄 수 있습니다. 논리형(불리안)데이터는 true나 false로 나타내어집니다.

 Boolean()매서드는 0, null, undefined, " "(빈문자) 를 false로 처리하고 나머지는 모두 true로 처리합니다.

 null 과 undefined 데이터 형식

 null은 변수를 초기화 해주지 않았을 경우에 할당됩니다. (var v;) 이걸 undefined라고 표현합니다.

 typeof [data];
데이터의 형식을 알고싶을 때 사용합니다.

 변수의 첫글자로 올 수 있는 문자는?

 변수의 첫번 째 글자로 올 수 있는 문자는 영문자와, 숫자, $ 그리고 언더바('_')가 있습니다. 한국어는 안됩니다.

기타사항

 당연히 중복은 안되며, 시스템예약어의 사용을 불가능합니다. 그리고 대소문자를 구분합니다.

Javascript 연산자

 연산자 기본

 연산자에는 산술연산자가 존재합니다. 더하기, 빼기, 곱하기, 나누기, 나머지(%) 가 있습니다.

 또 문자열을 결합시키는 연산자가 있습니다. "AB"+"CD" 처럼 문자열(1개이상)을 대상으로 +연산을 해주게될 경우에는 문자열이 결합되게됩니다.

 대입연산자도 물론있습니다. 산술연산자 뒤에 '='문자를 붙여서 사용합니다. 예를 들어서 a+=2 는 a에 2를 더한 값이 a변수에 대입되게 됩니다.

 증감연산자는 ++, -- 연산자가 존재합니다. 앞에 쓰거나 뒤에쓰거나에 따라서 실행이 달라집니다. 타언어와 같습니다.


 비교연산자 크다 작다 같거나작다 등등의 연산을 하는 연산자를 사용가능합니다. 기본적인건 생략하고 특이한거를 살펴봅니다. A===B 이런식으로 세 개의 는연산자를 사용하면 숫자비교시 숫자도 같아야하고 형식도같아야지만  true를 반환합니다. A!==B 는 그 반대겠죠.

 논리연산자는 ||,&&,! 가 있고 각각  or, and, not을 나타냅니다. 자세한 설명은 기초적 내용이라 생략합니다.

 삼항연산자도 존재합니다. [조건? 코드a : 코드b] 형식으로 사용합니다.

마치며

 여기 까지 자바스크립트에서 사용하는 변수와 연산자를 알아보았습니다. 보다 자세한 설명은 이 글의 목적이아니라 생략하였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네이버 이웃추가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