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수집실패




 얼마전 4월 11일에 티스토리 블로그(현재 이 블로그) 스킨을 변경했다. 원래 기본스킨 반응형 스킨인 #1스킨을 적용해서 쓰고있었는데 방문자가 왔을때 페이지뷰를 늘릴라면 카테고리나 최근글 등이 잘 노출되는 스킨이 필요할거라고 생각해서 readiz님의 fastboot 스킨을 적용했다.



 그런데 여기서 문제가 발생했다. 혹시 바꾸고 나서 네이버 반영이 될까 해서 바로 수동수집으로 글을 수집해 봤는데 수집실패가 딱..


 정말 너무나 마음이 아팠지만 검색해봤더니 스킨변경후 이런 경우가 많다는 것을 알게되고 여러가지 방법들을 봤으나 최대 일주일 정도 기다리면 검색로봇이 알아서 다시 반영을 해준다고해서 나도 그냥 무작정 기달렸다.. 그런데 7일이 넘어 8일 9일 이렇게 넘어가도 전혀 반영이 안되고 계속 수동수집을 수집실패가 떠버렸다. 정말 하루도 빠짐없이 수집을 요청했기 때문에 스샷기록은 못남겼는데 성공한적이 한 번도 없었다. 중간에 수집 성공한것은 다시 원래대로 스킨을 변경후 요청했기 때문에다. 그 후에 다시 바꿔놨으나 계속 반영이 안되는 것 같았다.


특이한 점은 사이트도 최적화 되어있고 모든게 정상인데 그런다는 점이다. 또 로봇은 수집을 꾸준히 해가긴 했다. 그래도 수동수집으로 안되는 것으로 보아 잘못된 수집이 아닐까 생각해본다. 아직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가 beta버전 이라 그런가 보다 라는 생각이 들기도 한다. 스킨 변경까지는 신경을 쓰지 못한게 아닐까.


 그리고 좀 서운했던게 3일이나 7일후에 다시 정상 반영이 되었던 블로그 분들이 있는데 난 왜 안됬던 것일까.. 바로이점

생각해 보면 아직 글이 30개정도 밖엔 없고 방문자도 그렇게 많지 않아서 반영이 느려진 것이 아닐까 생각이 든다. 이런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스킨변경했을때 따로 요청하는 서비스를 만들면 좋을 듯 싶다. 그리고 이런 점이 해결이 안된다면 주의사항에 스킨변경에 대한 내용을 좀 알려줘서 바꾸게 되는 블로거 들에게 피해를 줄일 수 있을것 같다.



 그래서 결국 지금은 다시 스킨을 원래대로 되돌려 놓았다. 일단 포기했다. 정식으로 웹마스터 도구가 출시되면 다시 한번 도전을 해보려고 한다. 티스토리 블로거들은 이런 피해사항을 꾸준히 어필해서 네이버 개발팀에게 노출되도록 하는게 최선의 방법이 아닐까 싶어서 이렇게 글을 남긴다. 네이버가 아무래도 우리나라 포털 1위라서 방문자를 확보하려면 네이버의 도움이 필요한데 좀 확실하게 티스토리와 손좀 잡아줬음 좋겠다 ㅎㅎ


 사이트 최적화로 html소스를 변경해 볼까 했지만 스킨 html 에 문외한이라 패스 그리고 읽어봤는데 사실 이해가 잘 안되서 이건 나중에 제대로 한번 배워서 해볼까 합니다.


해결 방법은 정확하지 않지만

1. 기다린다(3일~7일 정도)

2. 그리고 된다면 성공한 것이고, 안된다면 스킨을 다시 되돌리는게 좋을듯 하다.





당신도 이런 문제를 겪었다면 눌러주세요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네이버 이웃추가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