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linux)리눅스 Vi명령어를 쉽게 터득하는 방법 vimtutor

vi/vim 튜토리얼 메인이미지


리눅스를 하게되면 많이 사용하는 것이 바로 vi에디터(vim)입니다. gedit을 사용하면 더 편하긴 하지만 콘솔창에서 강력한 편집기능을 지원하기 때문에 아직까지도 많이 사용한다고 하네요. 그런데 이 vim을 처음에 어떻게 배울 수 있을까요?


그런 고민이 있을까봐 그런지 어느 친절하신 분께서 Vimtutor 이라고해서 핵심 명령어들을 학습하고 실습할 수 있게 간단한 예제문제들을 모아놓은 튜토리얼이 있습니다. 이 txt파일을 이용한다면 어느 정도는 vieditor를 사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vim튜터를 여는 모습


 vimtutor 사용방법은 간단합니다. 터미널에서 vimtutor라고 치신후 엔터를 치시게 되면 빔 길잡이가 열리게 됩니다. version은 1.5버전이네요. 이 실습을 모두 하는데는 25~30분 정도가 소요된다고 하는데 더 걸릴 수도 있습니다.

 참고하세요

 눈으로보고 읽기만 해서는 사실 명령어를 완벽히 이해 할 수 없겠죠. 그래서 이렇게 친절하게 실습을 할 수 있는 예시를 만들어줘서 공부를 할 수 있습니다. 이런 좋은 건 왜 책에 안나와 있는지 그리고 학교에서도 안알려주는지 모르겠습니다.


Vim Tutor 메인화면


 이렇게 처음에는 튜토리얼의 내용을 설명하고 있고 기초적인 내용인 j키를 사용해서 커서를 움직이는 내용으로 시작됩니다.


커서움직이기 페이지


 화살표 모양대로 입력하게되면 커서의 움직임을 따라가면서 공부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실습해보면서 금방 익숙해 질 수 있는 것이죠.


빔을 시작하고 끝내기


 끝이아닙니다. Lesson은 여러개가 있고 남아있습니다. 차근차근 하면서 나아가시면됩니다. 친절하게도 설명이 되어있으므로 처음보는 분들도 무리없이 따라할 수 있습니다.


짤린 이미지


  이런식으로 저장했다가 다시 열기를 학습합니다.


텍스트 편집 방법

linux vimtutor

 x를 사용해서 글자를 지우기(제거하기) 방법을 배웠습니다. 직접사용해보니 금방 이해가 갑니다.


삽입하는 방법


 삽입하는 방법도 알려줍니다. 간단하게 i를 눌러서 삽입하는 것 그리고 아래 있는 예시문을 이용해서 삽입하니 더욱 좋습니다.


요약된 장면


 그리고 리슨대단원이 끝나게되면 친절하게 요약까지 해줍니다. 이런 좋은 튜토리얼을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니 정말좋죠.


삭제명령 배우기


 삭제명령을 배울 수 있습니다. d는 delete의 약자 w는 word의 약자라고 생각하면 더 외우기 쉽겠죠?


또 다른 명령 배우기


 그리고 $는 줄의 끝까지를 의미하는 것 같습니다.

 

마무리글과 문의하는 곳


 남은 명령어(lesson)이 더 남아있지만, 아까 말했듯 눈으로 보기만 해서는 익히기가 어렵습니다. 직접 튜토리얼텍스트를 열어서 학습하시기바랍니다. 아마 이해가 금방갈 것 입니다.


 그런데 튜토리얼에서 배운것이 리눅스 에디터(편집기) 명령어의 전부가 아닙니다. 당연히 훨씬 많이 존재하고 있습니다. 그렇기에 마지막에서는 홈페이지나 추천책을 알려주면서 마무리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여기서 끝마치는 것이 아니라 다른 명령어들도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아직도 숨겨진 기능이 더 많이 있는 것 같아서 기대가 되는군요. 여기까지 리눅스 vi를 쉽게 터득하는 방법인 vimtutor를 알아보았습니다.

[리눅스(linux)] 우분투(ubuntu) Vi editor 입력모드 전환 명령


오류해결 - This virtual machine appears to be in use


리눅스(linux) 종료, 재부팅, 로그아웃, 가상콘솔 명령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네이버 이웃추가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