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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전 글에서 값을 받기만하고 저장해두지 않으면 값이 날라가 버리는 것을 알았다.

그래서 이번 글에서는 변수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한다.

예제 코드

fun main(args: Array<String>):Unit
{
    var total:Int
    total = 0

    val a:Int = 95 + 9 + 15 - 3
    println(a)

    val b:Int = 41 + 77 + a
    println(b)

    total = a + b
    println(total)
}
116
234
350

Process finished with exit code 0

3: 코틀린에서는 변수를 선언할 때 var 키워드를 사용해서 변수를 선언한다.
코드에서 var total:Int의 경우 var는 변수라는 것을 말하며, total은 변수명, Int는 타입을 말한다.

4: total = 0 으로 변수를 초기화 해준다. (0을 할당해준다.)

6: 코틀린에서 상수는 val 이라는 키워드를 사용한다. var, val 헷갈릴 수도 있으나 중요한 것이므로 잘 구분해야한다. 이때 상수란 한번 초기화 하면 나중에 절대로 변하지 않는 값을 말한다. 변경하려고 하면 오류가 발생한다.

9: 상수 b를 선언하고 초기화 해주었다. 이때 할당해둔 a를 사용하여 더했다.

12: total 변수에 a와 b상수를 더하여 할당했다.

13: 출력 시 값이 모두 더해진 350이 출력된다.

결론

 코틀린은 변수는 var, 상수는 val 키워드로 선언할 수 있으며, var 변수명:타입 패턴으로 선언한다.

3번 라인의 경우 밑줄이 쳐진 이유는 바로 밑에 total을 초기화 하는데 이것을 한 줄로 간단화 할 수 있기 때문에 인텔리전스가 지적해주는 것이다.

참고

코틀린에서는 참조형과 기본형 중 참조형 자료형만 사용합니다. 프로그래밍 언어에 내장되어있는 기본형 자료형과 객체를 생성하고 동적 메모리 영역에 데이터를 놓는 참조형 자료형이 있을 때 코틀린은 무조건 참조형만 사용한다는 것입니다. 사실 내부적으로 참조형인 것들을 최적화 시킬 녀석들은 (컴파일 시) 최적화되어 기본형으로 대체됩니다. 즉 개발자는 변수 선언시 기본형과 참조형 선언 중 고민할 필요없이 그냥 선언하면 되다는 것이죠! 여기서 추측해 볼 수 있는 것은 참조형 변수 보다는 기본형 변수가 코드 수행시간이 더 빠르다는 것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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