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Node.js] 7일차-2 : 글삭제 구현 (unlink, oop기본)

만든 날짜:2019-01-17 오후 3:36

 본 글은 출처 생활코딩-https://opentutorials.org/course/3332/21146-에 있는 강의를 들으며 요약정리한 내용입니다. 원내용은 위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App - 글삭제 - 삭제버튼 구현

delete를 누르면 바로 삭제하도록 하자. 예전에 구글에서 delete를 get방식(쿼리스트링)으로 구현을 했었다. 그랬더니 플러그인이 링크를 찾아서 들어가면서 문제가 발생했다.

그래서 링크가 아닌 form형식으로 delete를 구현한다. submit 버튼을 누르게 되면 delete_process로 전송이되며 method는 post방식으로 해야한다.

Node.js-38.App 제작-글삭제 기능 완성

Google : nodejs delete file
fs.unlink를 사용하여 파일을 제거할 수 있다. file remove

delete_process에서는 파일제거를 처리한다. 제거가 완료됬다면 리다이렉션을통해서 홈(/)으로 사용자를 보낸다.

이로써 정보의 핵심기술 CRUD (Create, Read, Update, Delete)를 nodejs로 구현해 보았다.


JavaScript - 객체의 형식(Object)
배열 : 순서에 따라 데이터를 정리 (식별자는 숫자)
객체 : 순서가 없는 데이터를 정리에 적합 (식별자는 이름)
js에서 객체를 나타내는 리터럴은 중괄호이다.

JavaScript - 객체의 반복
for in을 사용하여 객체를 반복해서 접근할 수 있다. key와 value를 사용해서 접근이 가능하다. 객체[key]를 하면 key에대한 value를 가져온다.

JavaScript - 객체 - 값으로서 함수

우리가 프로그래밍을 한다는 것은
  1. data
  2. 1의 데이터를 처리하는것
이 두가지를 이용하는 것이라고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 데이터를 잘 사용할 수 있도록 정리해주는 것이 array, object가 있었다. 그리고 서로 중복되는 것은 function을 사용했다.

fuction은 statement라고 하면서 동시에 값이라고 할 수 있다. 함수도 변수에 넣을 수 있다. (함수의 시작주소)

위와 같이 함수를 변수에 담고 사용할 수 있다.
배열의 원소로서 함수를 담을 수 도 있다.

객체에서는 func:라고하는 객체의 원소(프로퍼티)로 f를 주고 o.func()라고 사용할 수도 있다.
js에서는 배열과 객체는 모두 연관된 데이터를 담을 수 있는데 함수조차도 데이터 이기도 하기 때문에 배열과 객체에 담을 수 있다.

JavaScript - 객체 - 데이터와 값을 담는 그릇으로서 객체

객체에 함수를 담아서 사용하면 편리하다. 서로 연관된 값들을 하나의 객체에 정리해서 넣을 수 있다.
this 키워드 : 해당 함수,변수가 속해있는 객체에 해당하는 곳에서의 멤버를 사용할 때 this를 사용한다.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으로 코드의 중복성,복잡성을 현저하게 줄일 수 있다. 객체라고 하는 것이 결국에는 코드가 복잡해짐에 따라 코드를 정리정돈해서 코드의 복잡성을 낮추는 기본적인 기능으로 부터 시작한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네이버 이웃추가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