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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 글은 Introduction to digital image processing with matlab를 배우며 공부 및 복습 목적(요약)으로 작성되었습니다. 그러므로 방문자 분들에게는 적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Matlab과 그 영상처리의 Tool-box에 그 기반을 두고 있다.


1.2 영상처리란 무엇인가?

-인간이 해석하기 위해 그림 정보를 개선.

-자동화 기계의 인식을 위해 보다 적절하게 표현한다.


영상이 인쇄종이에 잘 프린트 되도록 하려할 때 샤프닝 처리를 한다.


잡음제거, 블러링제거


움직임 블러링은 카메라의 셔터스피드가 물체의 스피드보다 느린 경우 발생된다.


블러링으로 섬세한 것을 제거한 뒤에 집중하고자 하는 것에만 기계가 집중하도록 하여 효율적인 문제해결이 가능하다.


1.3 영상 획득과 샘플링

1.3.1 영상 샘플링

 샘플링은 연속적인 함수를 디지털화 하는 과정을 말한다.


샘플링의 점들이 복원될 만큼 충분하다는 것을 보장하기 위해서는 샘플링 주기가 최고로 섬세한 성분의 반 이하로 되어야하낟.

나이퀘스트 판별법.

이건 샘플링 이론으로 설명된다. 샘플링 주파수가 적어도 해당 함수의 최대 주파수 성분의 2배 이상이 되어야만 샘플로부터 연속 함수를 복원할 수 있다.


1.3.2 영상 획득

CCD카메라 :  각 셀은 들어오는 광의 강도에 비례하는 전압을 생성한다.


출력은 값들의 배열(사진) 이며, 각 값들은 원래의 장면에서 샘플링된 점을 표현한다.

이 배열의 원소를 화소라고한다.


x선은 가시광선보다 파장이 짧기 때문에 가시광선으로 할 수 있는 것보다 더 작은 물체들을 분석하는 데 이용가능하다.


1.5 응용

-x선 촬영

-과일 채소 상한거 검사

-제조라인 검사

-지문 해석

-속도 위반용 카메라 샤프닝/블러링 제거


1.6 영상처리의 분류

영상의 강조 : 특정 응용에 대하여 더 적합하게 만드는 것.

영상의 복원 : 알고있는 원인에 의해 손상된 영상을 복원할 수 있다.

영상의 분할 : 영상을 구성부분으로 나누거나 어떤 모양을 분리하는것. (ex. 라인,원 찾기., 항공사진에서 나무,차,건물 도로 찾기)


1.7 영상처리 작업

  1. 영상 획득.
  2. 전처리.
  3. 표현 및 묘사.
  4. 인식 및 해석.


1.8 디지털 영상의 타입

  1. 2진 영상 : 흑백. 화소당 1비트만 필요.
  2. 그레이스케일 영상 : 0~255 까지 그레이 음영. 일반적으로 2의 제곱수 범위를 사용한다.
  3. 천연 컬러 혹은 RGB 영상 : 
  4. 인덱스 영상 : 컬러맵, 컬러 팔레트를 가짐. 인덱스값을 가지고 표현한다. (실제 값이 아닌) 


1.9 영상 파일의 크기

흑백인지 컬러인지에 따라 크게 달라질 수 있다.


1.10 영상의 인지

  1. 관측된 명암은 그 배경색에 따라 변한다. 사람은 주변값과의 차이를 인식한다.
  2. 연속적으로 변하는 그레이 값에도 실제로 존재하지 않는 밝기 값을 막대 모양으로 발견할 수 있다.
  3. 인간의 시각 시스템은 밝기가 서로 다른 경계영역 주위를 더 강조되거나 혹은 덜 강조되도록 보는 경향이 있다.


매트렙에서 함수 구현하기

a. File-New-M-FIle

b. function[output] = Add(Input1, Input2)

    a=Input1;

    b=Input2;

    output=a+b;

c. 작업 폴더에 M-파일을 Add.m으로 저장

e. 명령창에서 Add(10,10) 호출해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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