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SQL/MySQL

[MySQL] SELECT , DESC, WHERE 명령

상추님 2018. 5. 13. 17:25

[MySQL] SELECT , DESC 명령

 본 포스팅연재에 앞서서 필자는 기본적으로 알고있는 내용은 생략하고 새롭게알게되는 내용 및 중요하다고 생각하다는 내용 위주로 정리하도록 하겠습니다. (예를들어: *는 모두선택을 나타냄, SELECT는 예약어이므로 SELECT라는 이름을 가진 DB는 생성할 수 없다 등 기본적인 내용들을 생략될 수 있습니다.)

 DML(Data Manipulation Language)은 DB에 새롭게 자료를 추가하거나 삭제 갱신 등 데이터 조작시 사용한다.

 그 중 하나가 SELECT 명령어로 데이터베이스의 데이터를 읽어올 수 있다. SELECT는 '질의' '쿼리'라고 하기도한다.

SELECT

 SELECT 열 FORM 테이블명; 이런 식으로 DB의 데이터를 읽어올 수 있습니다.

예약어

 이 때 SELECT, (애스터리스크)*,FROM 등은 예약어라고합니다. 그리고 각각 구로 나눌 수 있어서 SELECT구, FROM구라고 표현할 수 있습니다.

대소문자구분

 그리고 예약어와 객체명은 대소문자를 구별하지 않으므로 위와같은 명령이 가능합니다. MySQL외에서는 구분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보통 예약어는 대문자로 표기합니다.

열과 행

행은 모두 동일한 형태로 되어있고, 셀은 행과 열이 만다는 부분으로 하나의 데이터 값이 저장되어있다.

 열은 총 4개가 존재하는데 이때 no는 숫자만 저장되는것으로 보아 '수치형' 데이터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수치형에는 숫자만 저장가능합니다. 마찬가지로 name은 문자열로 구성되어있는데 이를 '문자열형'데이터 라고 부른다. 또 birthday열은 날짜를 가지므로 '날짜시간형' 데이터라고한다.

 이렇듯 열은 하나의 데이터형을 갖게됩니다. NULL은 데이터가 없다라는 뜻입니다.

DESC로 테이블 참조하기

 테이블은 1개이상의 열로 이루어진다. 어떤열이있는지 DESC명령으로 구조를 참조할 수 있다. (단 DESC는 SQL명령이 아닙니다..)

최대길이, DESC

 Field는 말그대로 필드명(열이름) Type에는 어떤 데이터타입이 들어가는지를 알 수 있고 괄호안에는 최대길이가 명시되어있습니다. NULL은 NULL값을 허용할지를 나타내며 YES는 허용입니다. Key는 해당 필드를 키로 지정할 것인지 결정합니다. Default는 데이터 추가시 입력값이 없으면 기본으로 줄 기본값입니다.

 Type 중에서 처음보는 것을 집고가자면, VARCHAR형(가변)은 저장한 문자열의 길이에 맞게 저장곤간을 가변적으로 사용해서 저장해줍니다. DATE형은 날짜값을 저장할 수 있으며 TIME형은 시간을 저장할 수 있는 자료형입니다.

검색조건 지정하는 방법

SELECT 열1, 열2 FROM 테이블이름 WHERE 조건식

 행을 선택할 떄는 WHERE구를 사용하고, 열을 선택할 댸는 SELECT구를 사용해서 열이름을 주면됩니다. 이 때 열을 지정하지 않으면 에러가 발생합니다. 열의 순서는 임의로 지정이 가능합니다. 또 동일열을 중복해서 지정해도 됩니다!

임의로 선택

위와 같이말이죠. no를 여러번 즉 우리가 원하는 데로 가능하다는 말입니다.

WHERE구
WHERE구는 생략이 가능하며 구는 순서가 있어서 FROM 이후에 WHERE구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조건검색

 '='연산자는 같은지 판단하는 연산자이며, 특이하게 다름(!=)연산은 '<>'로 합니다. 또 name의 경우 문자열이므로 이름을 큰따옴표(또는 싱글쿼트'')로 감싸주어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날짜나 시간의 경우에도 싱글쿼트로 감싸표현한다합니다.

NULL검색

NULL값 검색시에는 =연산자를 사용하는 것이아닌 IS NULL 명령으로 WHERE구에서 검색을 할 수 있습니다. 나머지 다른 연산자의 경우는 보통 언어와 비슷하게 (<,>,<=,>=)연산이 존재합니다.

 글이 길어져서 이번 글은 여기서 끊고, 다음 포스팅에서는 조건조합부터 학습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네이버 이웃추가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